시가총액 37%, 주가 39% 떨어져… 3분기 실적 ‘사상 최고치’ 달성 기대
제주항공이 코스피시장 상장 1년을 맞은 가운데 그동안의 성과에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 모습이다. 그간 영업실적과 수송실적은 늘었지만 주가는 공모가를 겨우 웃돌고 있기 때문이다. 한때 아시아나항공까지 뛰어넘던 시가총액은 37%가량 떨어졌다.
제주항공은 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0.65%(200원) 내린 3만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는 공모가(3만 원)를 겨우 넘은 수준으로 상장 첫날인 지난해 11월 6일 형성된 시초가 4만9500원보다 39% 떨어진 셈이다.
시가총액 역시 3분의 1 이상 감소했다. 상장 첫날부터 시가총액은 1조2461억 원으로 업계 2위인 아시아나항공의 시총(9716억 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하지만 1년 만인 이달 8일 7894억 원에 그쳤다. 같은 날 아시아나항공 시가총액은 9004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 6월 30일 기준 부채비율 역시 지난해 106%에서 117%로 다소 올랐다.
다행히 3분기 실적이 ‘사상 최고치’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 3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356억 원으로 전년비 111.9%나 증가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아웃바운드 수요 강세에 따른 매출 성장과 비용 절감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며 “이번 호실적을 통해 실적 불확실성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주가가 재평가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탑승객 수도 지난 7~8월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제주항공은 지난 7월 77만3900여 명, 8월 83만4000여 명 등 2개월간 총 160만7900여 명을 수송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31만8400여 명 대비 22% 증가한 수치다.
제주항공은 2014년 처음으로 7~8월 여객수송실적에서 100만 명을 넘어선 이후 2015년 131만8000명, 2016년 160만7900명 등 매년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고 있다.
이 같은 여객수송실적 증가는 △제주기점 김포 노선 등 국내선 △괌, 방콕 노선 증편 △일본 노선 신규취항 등 운송 능력이 켜졌기 때문이다. 제주항공은 하루 평균 국내선 80편, 국제선 75편 등 모두 155편을 운항하며 2만9000여 석을 공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