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말리부 흥행’에 활기 되찾은 한국지엠 부평공장

입력 2016-11-29 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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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엠 부평공장 조립라인(사진제공=한국지엠)

“올뉴 말리부가 출시 된 이후부터는 일이 많아졌어요. 공휴일은 물론이고 여름 휴가도 반납하면서 주야 2교대로 차를 만들고 있습니다.”

한국지엠의 중형 세단 쉐보레 ‘말리부’를 생산하는 한 작업자의 말이다. 29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1962년 세워진 이 공장은 총면적만 99만1740㎡에 달한다. 두 개 동으로 나뉘어 1공장에서는 소형 세단 ‘아베오’와 소형 SUV ‘트랙스’를 생산하고, 2공장에서는 중형 세단 ‘말리부’와 중형 SUV ‘캡티바’를 만든다. 연간 최대 생산량은 36만여 대다.

◇‘올 뉴 말리부’로 공장 가동률 100%= 지난해 하반기까지만 해도 부평공장은 일주일에 2~3일 밖에 운영을 안 할 정도로 가동률이 낮았다. 하지만 올해 5월 출시된 ‘올 뉴 말리부’가 그야말로 대박을 치면서 상황은 역전됐다. ‘올 뉴 말리부’는 출시 8일 만에 사전 계약 1만 대를 돌파했으며, 5월 말 판매 개시 시점까지 사전 계약 1만5000대를 돌파하며 큰 인기를 모았다.

이곳에서는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중동으로 수출되는 말리부도 생산하고 있다. 올해 8월부터 본격 선적을 시작했으며 10월까지 월평균 1000대 이상을 배에 태웠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50~200%의 수출 증가율이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올 뉴 말리부가 출시된 5월을 기점으로 가동률이 서서히 회복되고 있다”며 “임단협 기간이었던 지난 8월을 제외하고 현재까지도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 뉴 말리부' 충돌 테스트 (사진제공=한국지엠)

◇64㎞ 충돌 테스트… “동급 최강 안전성” = 이날 한국지엠은 ‘올 뉴 말리부’의 부분 정면 충돌테스트를 공개했다. 안전성에 대한 자신감에서 비롯됐다.

이날 시연은 40% 옵션 부분 정면 충돌시험으로 신차안전도 평가(KNCAP)와 동일한 조건에서 진행됐다. 장내가 정리되고 요란한 경보음이 울리자, 현장 인력은 모두 2층에 마련된 관람실로 이동했다. 잠시 후 멀리서 자동차 굉음이 들렸다. 64㎞로 달려온 검은색 말리부는 눈 깜짝할 사이에 벽에 설치된 푸른색 변형구조물(허니컴)을 들이받았다.

충격으로 범퍼가 떨어져 나가고 전면 유리는 금이 갔지만, 엔진룸과 승객이 타고 있는 캐빈룸은 멀쩡했다. 운전석에 탄 사람 모형의 더미 역시 별다른 손상을 입지 않았다.

‘올 뉴 말리부’는 세계에서 깐깐하다고 소문난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의 ‘스몰오버랩테스트’ 등 다섯 개의 충돌 테스트와 ‘전방추돌 방지 부문’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받았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올 뉴 말리부”는 차체의 73%에 달하는 영역에 포스코의 초고장력 강판을 적용했다”며 “동급 최대인 8개의 에어백을 갖춰 2016 신차 안전도 평가에서 1등급을 무리 없이 획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돌 테스트에 사용되는 인체 모형의 더미(사진제공=한국지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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