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보험사들의 온라인 전용(CM·Cyber Marketing) 상품 출시로 지난해 CM 상품 매출이 크게 늘었다.
30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CM에서 팔린 보험의 원수보험료가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1조4085억 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34.3% 증가했다. 전체 원수보험료가 1년 사이 1.3% 늘어난 것과 비교하면 성장세가 가파르다.
특히 2014년 3분기 말 6635억 원이었던 CM의 원수보험료는 2년 만에 2.2배 불어났다.
온라인 전용상품의 판매 성장은 2015년 11월 말 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으로 불리는 '보험다모아'가 개설돼 다수의 손해보험사들이 상품을 내놓을 수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전용상품의 가격 경쟁력도 판매량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온라인 전용상품은 판매 수수료나 인건비를 줄일 수 있어 대개 오프라인 상품보다 16∼18% 저렴하다.
하지만 아직까지 보험의 대부분은 설계사나 대리점을 통해 판매됐다. 지난해 3분기 기준 대면판매 채널로 팔린 보험의 원수보험료는 51조2129억 원으로 전체 원수보험료의 89.5%를 차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