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의원 “국토부·교통안전공단 담당자 리스트 만들어”… 주요결함 32건 은폐 의혹도
현대자동차 그룹이 국토교통부와 교통안전공단 등 제작결함 관련 담당자 신상 내부문건을 만들어 관리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되고 있다.
15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현대차는 2015년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의 자동차 결함 관련 담당자 15인 신상에 대한 내부문건을 작성했다.
이 내부문건에는 국토부 부이사관, 서기관, 사무관, 주무관 등 공무원 7인과 교통안전공단 이사, 1급, 2급 등 직원 8인의 소속, 성명, 직급, 생년월일, 학력, 연락처가 기재돼 있다.
자동차정책기획단장으로 추정되는 ‘단장’과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 위원으로 추정되는 ‘심평위원’은 따로 항목을 만들어 추가로 적시했다. 현행 ‘자동차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운영규정’에 따르면 국토부 공무원 4명이 제작결함심사평가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하게 돼 있다.
박 의원은 현대차가 주무부서인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 담당자 신상 내부문건을 만들어 사실상 로비 정황을 보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또 현대차가 32건의 주요 결함을 은폐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다.
박 의원은 “현대차가 리콜을 무상교환으로 처리하면서 1933억 원에 이르는 안전 문제에 대한 비용을 절감했고 관청조사 종결로 800억 원에 이르는 금액을 절감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정부합동 자동차 결함 TF를 만들어 명확한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국토부는 박 의원이 제기한 32건 중 1건은 지난해 9월 30일 검찰고발을 했고, 1건은 리콜 조치하고 있으며 30건에 대해서는 조사에 들어간 상태다.
국토부는 자동차 전문인력(115명)과 첨단장비(140여 개)를 갖춘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전문가위원회를 두고 제작결함을 철저히 조사하고 리콜 등 조치를 하고 있다며 현대차 로비 의혹에 대해서 강하게 부인했다.
국토부 고위 관계자는 “공무원 인적사항은 누구나 갖고 있을 수 있다”며 “연락처를 갖고 있다고 해서 로비했다는 증거는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국토부 리콜 담당 공무원은 “정부가 자동차업체의 리콜을 축소하거나 쉬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로비 의혹 당사자인 현대차는 박 의원이 제기한 의혹은 지난해 현대차 내부자료를 외부에 무단 유출한 전 직원의 자료로 회사의 지속적인 분석 결과에 따라 계속 수정될 가능성이 크고 최종 단계 자료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