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GS건설에 따르면 지난 달 28일 실시한 자이더빌리지 청약 접수 결과 전체 525가구 모집에 총 1만7171건이 접수돼 평균 33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단지별로는 △1단지 37대1 △2단지 47대1 △3단지 39대1 △4단지 12대1 △5단지 51대1의 경쟁률을 보였다.
자이더빌리지는 GS건설이 LH로부터 용지를 공급받는 최초의 블록형 단독주택 리츠 사업으로 전 세대 전용 84㎡ 단일면적으로 공급되지만 세부 타입은 6개로 나눠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켰다는 평가다.
최근 건설사들이 침체되고 있는 주택 사업 외에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사업 영역 확장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GS건설이 주택사업에서 새로운 영역확대에 나서며 눈길을 끌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 대형사 최초로 시니어주택 단지인 ‘스프링카운티자이’를 선보이면서 시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운영과 관리까지 맡아 차별화된 실버 상품을 선보였다. 또한 테라스 유행을 몰고 온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와 전 세대 테라스 제공을 실현한 ‘광교파크자이 더테라스’, 그리고, 뉴스테이 첫 테라스 단지인 ‘동탄레이크자이 더테라스’ 까지 주택 사업에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번 대형사 최초로 GS건설이 선보인 단독주택 자이더빌리지가 수요자들로부터 기대 이상의 호응을 이끌어내면서 향후 업계의 대응에도 변화가 예고되고 있다.
이처럼 단독주택이 다시 주택시장의 관심을 받게 된 배경에는 젊은 3040세대가 부동산 시장의 새로운 주류로 떠올랐다는 점도 들 수 있다. 전세난, 저금리 등의 요인들로 인해 매매시장으로 나오게 된 3040세대는 높은 연령대의 수요층에 비해 ‘삶의 질’을 중시 여기는 만큼 단독주택에 대한 욕구가 강하다.
때문에 GS건설은 자이더빌리지 공급을 위해 단독주택의 장점은 극대화시키고 단점은 개선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우선 테라스, 정원, 개인주차장, 다락방 등 각종 특화설계를 효율적으로 배치해 흔히 단독주택을 떠올릴 때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실현했다. 기존 자이 아파트에서 제공되던 보안, 관리, 스마트시스템 서비스도 유사한 수준으로 제공하면서 관리 시스템이 부족한 단독주택의 단점을 개선했다.
김필문 GS건설 자이더빌리지 분양소장은 “그간 신사업 진출에 항상 앞장서왔던 GS건설은 이번 ‘자이더빌리지’를 기점으로 주택 시장에서 단독주택 상품이 하나의 트렌드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자이더빌리지 견본주택 개관 이후 청약까지 수많은 분들이 관심을 보여준 만큼 추후 이어질 계약에서도 좋은 결과를 자신한다”고 전했다.
한편 향후 일정은 오는 3일 당첨자 발표, 정당 계약은 8일~9일까지 2일간 실시될 예정이다. 계약조건은 전 세대 계약금(1차) 500만원 정액제 및 중도금 무이자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수요자의 금융 부담을 줄였고 발코니 확장 역시 무상 제공된다.
분양가는 타입 및 단지별로 4억원 후반에서 5억원 중반대로 책정됐으며 테라스, 정원, 개인주차장, 다락방 등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 면적을 감안해 3.3㎡당 평균 분양가를 산출하면 800만원대 수준이다.
자이더빌리지 입주 예정은 2018년 6월이며 견본주택은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2001-4(한강중앙공원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