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지역별 판매 전략·품목 다변화 위해 수출협의회별 공동마케팅 추진
산림청이 올해 임산물 5억 달러 수출을 달성하기 위해 주요 품목과 지역별 판매 전략을 짜고 있다.
22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해 밤은 단가 상승과 검역 등에 대한 지원이 맞물려 수출이 전년보다 17% 증가했다. 감 수출은 협의회 공동마케팅 등을 통한 집중 지원으로 아시아권 시장이 확대되면서 91% 급증했다.
표고버섯은 수출특화지역을 중심으로 생산량이 늘고 내수 단가는 하락해 43% 증가했다. 섬유판은 일본계 가구공장으로의 수출 증가와 국내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7% 늘었다. 제재목의 경우 대(對)일본 ‘인테리어 등 건설자재용’ 경쟁력 강화로 27% 증가했다.
반면 수출 단가 하락 및 해외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일부 품목은 수출이 감소했다. 새털은 2014년 가격급등 이후 조정 국면에 따른 단가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합판은 이라크·카자흐스탄 등에서 컨테이너 바닥용 및 건설자재 수요가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건축목공의 경우 건설수주 마감 등 건설경기 영향으로 수출이 감소했다.
향후 임산물 수출은 보호무역주의와 세계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한류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으로 동남아시아 등으로의 수출은 호전될 전망이다.
일본은 전반적인 수출 여건이 개선돼 은행열매, 대추스낵 등 신규품목의 수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북미 지역은 민간소비 등 내수 부문을 중심으로 비교적 양호한 성장세 유지가 전망되므로 홍보·마케팅을 강화해 주류시장으로 진출할 필요가 있다는 게 산림청 분석이다.
홍콩과 대만의 경우 표고버섯의 안정적인 수요 국가로 꼽힌다. 지난해 표고버섯 시장개척 활동을 통한 판로 확보를 통해 건표고의 수출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는 한류에 대한 관심도에 발맞춰 우리나라 임산물에 대한 선호도가 올라간 지역이다. 이에 현지인 입맛에 맞는 곶감, 감말랭이 등 감 가공식품에 대한 수출 확대가 전망되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해 수출유망목제품 선발대회 수상품목 등을 대상으로 일본과 중국, 베트남, 미국 등 주요국 수출에 필요한 국가별 정보를 수집해 전략을 개발 중이다. 또 수출조직 육성을 통해 수출협의회 공동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4월부터 11월까지 수출협의회별 해외공동마케팅으로 판촉 및 수출상담회 사업을 추진한다.
산림청 관계자는 “전략적인 홍보 마케팅을 통해 수출 기반을 마련하고 품목을 다변화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