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으로 생각하라/ 사이토 다카시/ 서라미 옮김/ 와이즈베리/ 1만2800원
“왜 사람들은 숫자 3을 좋아할까? 3이라는 숫자엔 사람을 움직이는 특별한 힘이 있는 것일까?”
저자인 사이토 다카시 일본 메이지대학교 교수는 ‘3으로 생각하라’라는 책을 통해 숫자 3에 숨겨진 비밀을 풀고자 했다. 특히 저자는 리포트 작성에 애먹는 대학생, 기획안과 씨름하는 직장인, 저녁 메뉴조차 고르기 어려운 소위 ‘결정장애’를 가진 모든 이들에게 ‘3의 사고법’을 제안한다.
‘3의 사고법’은 쉽게 말해 모든 생각의 결과물을 세 가지로 선택하고 나누고 평가하는 방법이다. 단순하게는 저녁 메뉴를 선정할 때부터 결혼 상대 고르기, 업무 배분하기, 인생 계획 설계하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할 수 있다.
지금은 생각하는 힘이 중요한 시대이지만 생각을 이끌어내기 어렵다고 호소하는 사람이 많다. 인터넷은 온갖 정보로 넘쳐나지만 정보를 가진 사람이 강자인 시대는 지났다. 이제 필요한 능력은 ‘생각하는 힘’이며 이때 필요한 것은 단순한 사고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럴 때 의식적으로 3을 떠올리면 생각에 추진력이 생긴다고 조언한다.
“3개를 선택하라. 3으로 나눠라. 3단계로 평가하라. ‘3으로 생각하는 힘’은 생각을 쌓고 깊이를 더하게 도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