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영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이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행위 근절방안에 대해 압박보다는 자정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
19일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태의 모든 원인은 우리에게 있고 완전히 환골탈태할 것”이라며 “연일 업계를 압박만 하는 것은 산업을 죽이는 일로, 업계가 자정 노력을 할 시간을 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전날 공정위가 가맹점이 가맹본부로부터 의무적으로 구매해야하는 필수물품에 대한 정보 공개 확대, 마진 공개 등을 골자로 한 가맹분야 불공정 관행 근절 대책을 발표한 것에 대해 사실상 ‘속도 조절’을 요청한 것이다.
다만 공정위가 일부 업체에 대한 실태조사에 이어 하반기 50개 브랜드에 대한 일제 조사를 벌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일부 업체의 잘못으로 전체가 매도돼 전체 산업이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재벌기업에 ‘스스로 변화할 수 있는 시간을 주겠다’고 했듯 프랜차이즈 업계에도 3~5개월 정도 자정과 변화할 시간을 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 프랜차이즈산업인과 허심탄회하게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만남의 기회를 달라”고 제안했다.
박 회장은 가맹본사의 갑질 등 일련의 불공정거래행위는 프랜차이즈 사업 초기 당시 잘못된 수익구조를 바로잡지 못한 데에 따른 결과라고 강조했다. 프랜차이즈 과다 경쟁으로 일부 가맹본부가 로열티를 받지 않고 물류비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왜곡된 수익구조가 만들어졌다는 설명이다.
그는 “프랜차이즈산업은 노하우와 전문지식 등에 대한 로열티가 보장된 지식서비스 기반 산업”이라며 “현재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36%가 로열티를 받는다고 알려졌으나 실제로는 그보다 더 적은 기업이 로열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전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로열티를 받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다.
마진 공개로 줄어든 이익을 로열티로 대체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로열티는 가맹본부가 최소한 살아나갈 수입원으로, 이를 받지 말라는 것은 사업을 하지 말라는 것과 마찬가지”라면서 “일부 물류비와 로열티를 병행하거나, 기본적인 물류 비용 마진을 확보하고 로열티를 낮추는 방법도 있으나 그런 부분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오너 리스크와 관련해서는 “오너의 일탈은 개인의 사생활로 즉흥적으로 일어나는 일이다”며 “협회가 윤리선생님 역할을 하긴 어려우나 회원 간 산행 후 막걸리 마시는 것을 금지하다든가 골프를 금지하는 등 자정 능력을 철저히 뒤돌아 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정위는 당장 이번주부터 피자, 치킨 등 주요 50개 외식업종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조사 결과는 늦어도 9월에 발표될 예정이며 조사 대상을 계속 확대해 매년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