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도 재시동" 쇼케이스서 사업 비전 발표
CJ제일제당이 독보적인 혁신기술 개발과 3대 핵심 HMR(가정 간편식) 브랜드 육성을 통해 2020년까지 HMR 매출을 3조6000억 원으로 끌어올리겠다고 선언했다.
CJ제일제당은 11일 CJ인재원에서 ‘CJ HMR SHOWCASE’를 개최하고 HMR 사업의 미래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부회장)와 강신호 CJ제일제당 식품사업부문장(부사장) 등 주요 임원진이 참석했다.
CJ제일제당은 ‘햇반’과 ‘비비고’, ‘고메’ 등 핵심 HMR 브랜드를 앞세워 지난해 처음으로 매출 1조 원을 돌파했다. 올해도 인기가 이어지면서 전년대비 약 40% 성장한 1조5000억 원을 예상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런 성과를 토대로 HMR 사업을 지속 확대해 2020년에는 국내외 매출 3조6000억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새로운 식문화 트랜드를 통해, 해외에선 혁신기술과 R&D 기반 제품을 앞세워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차별화된 냉동-상온 HMR 제품 개발이 진행 중이며 조리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용 HMR’ 개발도 진행 중이다. 2020년까지 연구개발에만 총 200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쇼케이스에서 햇반과 비비고 등을 통해 한식 세계화를 이루겠다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생산기지를 확보 중인 미국과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현지인 입맛을 사로잡겠다는 계획이다.
강신호 식품사업부문장은 “10년, 20년 후를 내다볼 수 있는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HMR 사업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방침”이라면서 “R&D 차별화와 혁신 제조기술, 첨단 패키징 경쟁력을 강화해 글로벌 HMR 리딩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