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IoT 가입자 연내 100만 돌파 무난, AI 등 신사업에 집중
LG유플러스는 잠정 집계 결과 연결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2141억 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3% 증가했다고 밝혔다. 매출(총 수익)은 3조596억 원으로 11.8% 늘었고, 순이익은 차입금 상환에 따른 이자비용 감소로 6.6% 늘어난 1428억 원을 기록했다.
단말기 판매를 제외한 실질적 매출인 영업 매출은 2조3772억 원으로 5.2% 늘었다. 이 가운데 무선은 LTE 가입자 증가와 함께 월평균 데이터 사용량이 늘면서 3.6% 증가한 1조4065억 원을 달성했다. 3분기 LTE 가입자는 1186만1000명으로 전체 무선 가입자의 91%에 달했다.
가입자당평균매출(ARPU)은 요금할인 증가 등으로 2분기보다 1.19% 줄어든 3만5316원을 기록했다.
유선 매출은 TPS(IPTV·인터넷전화·초고속인터넷) 사업과 데이터 사업 성장 등으로 9622억 원을 기록, 1년 전보다 7.3% 늘었다.
이중 TPS 매출은 12.2% 성장한 4497억 원이었다. TPS 사업의 성장은 IPTV와 초고속인터넷이 이끌었다. IPTV 가입자는 16.6% 증가한 342만9000명,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5.6% 증가한 376만8000명으로 집계됐다.
데이터 매출은 전자결제·기업메시징·웹하드 등 ‘e-비즈’ 사업 성장 등으로 5.2% 증가한 4243억 원을 기록했다. e-비즈 매출은 연휴 특수에 따른 온라인 및 모바일 결제 증가, 대형 고객 유치로 15.3% 늘어난 1878억 원을 달성했다.
홈 IoT(가정용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3분기 말 기준 92만 가입 가구를 확보해 연내 목표인 100만 가입자를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3분기 마케팅 비용은 총판매 증가 영향 등으로 작년 동기 대비 13.4% 증가한 5520억 원이 집행됐다. 설비투자비용(CAPEX)은 NB-IoT 전국망 구축과 홈 커버리지 확대 등으로 12.6% 증가한 3147억 원을 썼다.
이혁주 LG유플러스 CFO(최고재무책임자) 부사장은 “3분기 전 사업 부문에서 양질의 성장을 지속했다”며 “AI(인공지능) 등 신사업 분야의 역량을 강화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높여 실적 상승세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