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전 6시 9분 인천시 옹진군 영흥도 진두항 남서방 1마일 해상에서 낚싯배 선창1호(9.77톤급)가 급유선 명진15호(336톤급)와 충돌해 승선원 22명 중 13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된 가운데 당시 생존자는 "전복된 사실을 느낄 새도 없이 튕겨나갔다"라며 당시 상황을 전했다.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건 생존자 A 씨는 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깜깜한 데서 갑자기 무언가가 나타나는 그런 느낌으로 배 앞부분이 확 보이더니 그냥 왼쪽 선미를 들이받더라"면서 "충돌하고 몇 초 안 있어서 다 바다로 튕겨져나갔다"라고 설명했다.
A 씨는 이어 "우리랑 부딪힌 배를 향해서 계속 '살려주세요'라고 외쳤고, 그물 같은 걸로 우리를 끌어올렸다"라며 "우리가 살아도 죄인인 것 같고 뭐라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이 아프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고 당시 짙은 안개로 인해 선창1호와 명진15호가 서로를 보지 못해 충돌 사고가 난 것이 아니냐는 주장에 A 씨는 "그냥 새벽이었지 안개가 끼거나 해서 시야가 안 보이고 그런 상황은 아니었다"라며 "우리가 출항을 해서 약 10여 분 정도 나갔는데 뒤쪽에서 배 모양의 불빛이 있다고 해서 그 얘기를 하고 1~2분이 채 안 된 시간에 우리는 튕겨나갔기 때문에"라며 사고 당시 서로 알아볼 수 있었던 지점이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진교중 전 해군해난구조대장은 "앞 배도 큰 배가 뒤에서 오면 오지 말라 하고 탐조등을 비추거나 무전으로 부르거나 기적을 울려야 했고, 뒷배는 앞에 작은 배를 발견한 경우 속도를 낮추고 가까워지면 오른쪽, 왼쪽으로 변침을 해서 안전하게 통과해야 하는데 둘 다 항해 부주의로 보여진다"라고 말했다.
그는 "협수로를 지날 때 원칙은 안전속도를 유지하고 배가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여서 어떤 일정거리를 유지하면서 협수로를 안전하게 통과하도록 돼 있다"라며 "뒷배가 속도를 낮추고 가까워지면, 또는 내가 너를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추월한다 하고 신호를 보내면 앞배는 자기가 가던 코스를 그대로 유지하고 가면서 다른 배가 추월하도록 돼 있다"라며 이런 원칙을 지키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내다봤다.
'영흥도 낚싯배 전복' 사고로 인명피해가 컸던 데 대해서는 "뒷배가 갑자기 들이받아 충격에 의해 피해자들이 배에 있는 구조물과 부딪혀서 외상도 생기고 정신도 잃고 그 상황에서 물이 들어오다보니 익사한 것 같다"라며 안타까운 마음을 내비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