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올림픽 위해 양양에 310억 투입 …국토부 “그대로 놔둘 수 없다”
정부가 만성적자에 허덕이고 있는 지방 공항을 지역산업 거점으로 육성·개발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 부실화가 진행 중인 지방 공항을 살리기 위한 조치로, 이르면 올 하반기에 발표될 예정이다.
18일 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는 “평창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양양공항에 310억 원을 투입해 시설을 개선했는데 그대로 놔둘 수는 없다”며 “하반기까지 양양공항 등 지방 공항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해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평창올림픽에 대비해 310억 원이 투입된 양양공항은 2014년부터 활주로 및 주기장 확장 등 29개 시설 개선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12월 22일 모든 공사를 완료했다. 이에 따라 대형 항공기도 착륙이 가능한 공항으로 변신했다. 올림픽 기간에만 140편 이상이 양양공항을 이용할 계획이다. 하지만 올림픽 이후 급감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용객 문제가 과제로 남은 상태다.
이에 국토부는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지방 공항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그동안 지방 공항의 적자 폭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았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국토부는 2015년에 지방 공항 활성화 방안을 통해 국제선 신규 취항 노선에 3년간 공항시설사용료 100% 면제 등을 발표했고, 지방 공항 취항 항공사에 대한 국제선 운수권 우대, 항공회담을 통한 중·단거리 노선 확충, 신규 취항 및 증편운항 시 공항시설사용료 감면, 이용객 편의를 위한 주차료 감면 등을 추진했다.
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국토부는 그동안의 지원 중심에서 벗어나 지방 공항을 중심으로 한 산업단지나 관광단지 등을 개발하는 방식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 업계에서 나오는 지방 공항에 대형 쇼핑몰을 유치하자는 주장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평창올림픽이 끝나면 양양공항을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가 시작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다른 지방 공항도 활성화하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김포, 김해, 제주, 대구 공항을 제외한 10개 공항이 개항 이래 지속적으로 적자 운영 중에 있다. 2016년 기준 대표적인 지방 공항 적자 규모는 무안공항 124억 원, 여수공항 122억 원, 양양공항 96억 원에 달한다.
앞으로의 상황도 그리 밝지는 않다. KTX 신설이나 고속도로 확장 등 다른 교통수단이 발달하면서 국내선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