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한국거래소는 일본 도쿄에서 일본거래소그룹, 대만거래소와 상호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 사진 왼쪽부터 쉬잔야오 대만거래소 이사장, 키요타 아키라 일본거래소그룹 이사장,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사진제공=한국거래소)
3국 거래소는 이번 MOU를 통해 인력교류를 확대하고 시장 홍보 등 공동 마케팅 활동에 적극 협력하며, 상호 관심 분야에서의 유기적인 정보 공유 및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정지원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MOU 체결식에서 “이번 MOU는 3국 거래소가 다양한 사업을 함께 추진하면서 쌓아온 신뢰와 성공의 경험이 가져다 준 소중한 열매”라며 “동북아시아를 대표하는 3개 거래소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각 거래소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럽 및 북미에 대응하는 금융 협력모델로 아시아 거래소 산업의 공동 발전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키라 키요타(Akira Kiyota) 일본거래소그룹 CEO는 “KRX(한국거래소), TWSE(대만거래소)와의 협력이 확대돼 매우 반갑다”며 “이번 MOU는 3국 거래소가 상호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아시아 자본시장의 발전에 더욱 크게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쉬잔야오(Jan-yau Hsu) TWSE 이사장은 “KRX, JPX(일본거래소그룹)와의 우호관계를 삼자간으로 확대하게 돼 기쁘다”며 “추후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투자자에게 다양한 투자기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