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이 한국지엠(GM) 자구안으로 내세웠던 '출자전환' 철회 가능성을 내비쳤다. 20일로 못 박았던 부도 시한을 앞두고 산업은행과 노조를 겨냥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15일 관련업계와 한국지엠 등에 따르면 배리 앵글 GM 해외사업본부 사장은 13일 산업은행을 방문해 한국지엠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우리는 한국지엠에 대출을, 산업은행은 투자를 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GM은 군산공장 폐쇄에 이어 한국지엠에 대해 "본사 차입금 27억 달러(약 3조 원)를 출자로 전환하고 연간 2000억 원의 이자 명목의 금융비용을 줄이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출자전환은 자금난에 빠진 한국지엠의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채권자가 기업의 빚을 탕감해 주는 방식이다. 탕감 대신 그 기업의 주식을 취득하며 부채를 조정할 수 있다. GM이 약 3조 원을 출자전환하면 한국지엠에 대한 지분이 증가한다. 동시에 현재 17% 수준인 산업은행의 한국지엠 지분은 1% 아래로 떨어진다.
GM이 이런 출자전환 대신 "차입금 형태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인 것은 산업은행의 "차등감자" 결정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동걸 산은 회장은 같은날 앵글 사장과의 면담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지엠에 '올드머니'를 넣을 수 없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GM 본사가 새로 투자에 나서면 그에 상응하는 '뉴머니'만 지원할 수 있다는 의미다. 산업은행의 지분율(17%)을 지키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동걸 회장은 "GM 본사가 한국지엠에 대출한 금액을 출자전환하는데 올드머니가 들어갈 이유가 없다"며 "올드머니는 GM의 기존 경영 책임이 있기 때문에 (산업은행은) 단돈 1원도 못 들어간다"고 강조했다.
산업은행은 GM이 출자전환하는 대신 최소 20대 1의 차등감자로 기존 '올드머니'의 효력을 85% 밑으로 묶어둬야 GM의 신규자금 투입에 맞춰 산업은행도 '뉴머니'를 지원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런 차등감자는 GM이 생산시설을 한국에 묶어두도록한 '비토권'과 연결된다. 주주총회 특별결의사항은 보통주 지분 15% 이상이면 비토권을 행사할 수 있다. 산업은행은 차등감자와 함께 자산 처분에 대한 비토권 부활(2017년 10월 만료)도 GM에 요구했지만 앵글 사장은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자전환과 차등감자를 사이에 둔 GM과 산업은행의 신경전은 부도 및 법정관리 신청 시한으로 알려진 오는 20일을 앞두고 더 팽팽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GM이 노조의 자구계획안 합의와 상관없이 사실상 '파산 선언'과 마찬가지인 '법정관리' 신청 준비에 들어갔다는 소식도 들린다. 법정관리 후 한국지엠의 부평 및 창원, 보령 생산 시설을 단계적으로 없애고, 연구와 디자인 등 일부 조직만 기는 쪽으로 사태 수습의 방향을 잡았다는 보도까지 나왔다.
관련 보도에 따르면 GM은 한국지엠의 철수를 준비 중이고, 주력 수출 모델인 소형 SUV '트랙스' 생산의 중국 이전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만약의 경우를 대비한 것이 아니라 실제로 GM과 한국지엠 경영진이 수차례 언급한 '자금 고갈' 시점인 20일 이후 곧바로 법원에 법정관리 신청을 위해 내부 절차를 시작했다는 소식도 포함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아직 파국을 논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며 "각자 '패'를 숨겨둔 상황에서 섣불리 상대방에 끌려다니지는 않으려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지엠 관계자 역시 GM의 철수설을 공식 부인했다. 회사 관계자는 "한미 FTA 이후 부평 공장 트랙스 생산분 대부분이 미국으로 수출돼 왔다"며 "이를 중국으로 이전하면 추가 물류비용과 (미국)수입관세가 부과돼 사실상 실현이 어려운 시나리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