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와 현대삼호중공업은 최종 점검과 회의를 거쳐 10일 오전 9시 전남 목포신항에서 해상크레인으로 선체를 바로 세우는 작업을 시작했다.
세월호 선체 직립 작업은 뒤편 부두에 자리 잡은 1만 톤급 해상크레인에 와이어(쇠줄)를 걸어 선체를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월호 앞쪽과 해상크레인이 있는 뒤쪽에 각각 64개씩 설치했으며, 하중을 분산하는 장치인 블록 로더 8개를 와이어에 부착했다. 선체의 무게중심이 뒤로 넘어가기 전까지는 앞쪽 블록 로더 4개에 연결된 64개의 쇠줄에만 하중이 실린다. 이후 무게중심이 뒤로 넘어가면 뒤쪽 블록 로더 4개에 연결된 64개 쇠줄에도 힘이 실려 균형을 유지하게 된다.
선체 직립 작업은 35도, 40도, 50도, 55도, 90도 등 6단계에 걸쳐 진행되며, 크레인에 선체를 오래 매달아 둘수록 위험해 4시간 안에 모든 작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앞서 선조위와 현대삼호중공업은 전날 세월호 선체를 40도가량 들어올리는 예행연습에 성공했다. 이날 세월호 좌현은 침몰 4년 만에 그 모습을 드러냈다.
네티즌은 ‘세월호 선체 직립 작업’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길 기원했다.
네이버 아이디 ‘news****’는 “세월호 선체 직립 작업을 통해 미수습자 다섯 명의 유해도 찾았으면 좋겠다. 모두 가족의 품에 안기길…”이라고 바람을 드러냈다.
아이디 ‘sshi****’는 “세월호 사고 원인 조사는 이제부터 시작이다. 4년 동안 밝혀진 게 아무것도 없는데 이제부터 제대로 조사해 정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라고 했다.
아이디 ‘eshu****’는 “세월호 선체 직립을 응원한다. 또한 진실이 규명되길 바란다. 그런데 이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련 법규를 개정하고 예방하는 일도 중요하다. 세월호 참사 이후 아직도 변한 게 하나도 없는 것 같아 안타깝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