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국토교통부와 SR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5일 2015년 7월부터 2016년 9월까지 진행된 SR 공개채용에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혐의(업무방해)로 전직 간부 2명을 구속했다. 또 11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9차례의 공채 과정에서 미리 청탁을 받은 응시자의 서류점수와 면접점수를 조작하는 방식으로 모두 24명을 부정 채용했다. 이 과정에서 노조 간부 출신 A 씨는 최대 3700만 원의 돈을 받고 부정채용을 알선하는 등 모두 1억 원가량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SR은 경찰 수사결과가 발표되자마자 즉각 대국민 사과를 담은 보도자료를 뿌렸다. 그러면서 향후 기소되는 채용비리 연루 직원 및 부정합격 직원에 대해서는 즉시 퇴출하고 부정합격자 본인이 기소되지 않더라도 본인 채용과 관련된 임직원이나 청탁자가 기소될 경우 해당 부정합격자에 대한 재조사와 징계위원회를 거쳐 퇴출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채용비리 피해자는 이달 3일 발표한 정부의 ‘채용비리 피해자 구제 세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조치한다고 했다.
SR이 발 빠르게 대처에 나선 것은 최근 코레일과 SR의 통합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SR 노조는 이달 11일 통합에 반대하는 성명을 냈다. SR 노조는 “총수익 중 80%가 넘는 금액을 국가에 환원하고 있어 철도의 공공성이 훼손될 것이라는 주장은 이미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무리하게 통합을 추진하면 철도 100년 독과점 체제로의 회귀로 말미암아 더 이상의 자체 개선이나 서비스 개선 등을 자구적 노력을 실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경찰의 수사결과가 발표되자 SR을 바라보는 여론이 싸늘해지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SR이 통합을 반대하는 이유가 있었다”는 식의 비난의 글이 줄을 잇고 있다. “출범한 지 얼마나 됐다고”, “경쟁한다면서 채용비리를 경쟁하는 거냐” 등의 댓글들이 무수히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