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오늘(4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기내식 대란'과 관련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날 오후 5시 광화문 사옥에서 박삼구 회장이 '아시아나항공 기내식 공급 지연에 대한 입장 발표'에 나선다고 밝혔다.
시아나항공은 이달 1일 기내식 공급업체를 변경하는 과정에서 기내식이 제때 공급되지 않는 일이 계속되며, 항공편 출발이 지연되고, 승객에게 기내식이 제공되지 않는 등 문제가 나흘째 이어지고 있다.
지난 2일에는 아시아나에 기내식을 납품하는 재하청 협력업체 대표 A씨가 숨진 채 발견되면서 '불공정 계약'으로 손해배상 압박을 느낀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김수천 아시아나항공 사장이 아시아나 홈페이지에 '고객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공식 사과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김 사장은 "최근 기내식 공급업체 변경 과정에서 기내식 서비스에 차질이 생겼다. 고객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 깊이 사과드린다"며 "현재 회사의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해 시행 초기 오류를 현저히 줄여나가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기내식 서비스가 안정화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의 사과에도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는 모습이다. 이에 박 회장이 직접 나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입장을 발표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이번 사태의 원인이 금호아시아나그룹이 1600억원 규모의 투자금 유치를 위해 기내식 공급업체를 바꾸는 과정에서 발생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함께 박 회장에 대한 책임론도 부상하자 조기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한 금호아시아나그룹 직원들이 오는 6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박삼구 회장 갑질 및 비리 폭로' 집회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기내식 대란'을 계기로 드러난 박 회장의 경영실패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