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방송·E스포츠 중계 시장 성장세…중국, 매출 기준 최대 시장
2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소식통을 인용해 온라인 게임 방송 등을 스트리밍하는 도우위가 홍콩 증시 상장을 고려하고 있었으나 미국 증시에서 기업공개(IPO)를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도우위는 IPO를 통해 600억~700억 달러(약 78조9320억 원)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CB인사이트 애널리스트들은 도우위의 기업가치를 15억1000만 달러로 평가했으며 크런치베이스는 총 자금조달 규모가 11억 달러라고 분석했다. 앞서 상장한 도우위의 라이벌 업체이자 중국 1위 게임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후야는 5월 IPO 이후 한 달 만에 주가가 4배 증가했다. 도우위도 이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전망이다.
중국서 인터넷 게임 방송 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E-스포츠 중계와 게임 방송 스트리밍은 전 세계적으로 확장하는 추세다. 아마존이 10억 달러에 트위치를 인수한 2015년 제프 베조스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게임 방송이 “세계적인 현상”이 될 것이라며 “아마존이 게임 커뮤니티에 새로운 서비스를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현실이 됐다.
시장조사업체 뉴주는 지난해 E-스포츠 시장 규모가 7억 달러였다면서 2020년에는 15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게임 산업의 성장에 가장 크게 기여하는 부문으로도 E-스포츠를 꼽는다.
후야는 중국이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 E-스포츠 시장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IHS마킷은 E-스포츠 방송 조회 수의 60% 이상은 텐센트가 보유한 게임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