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시장조사전문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은 전년 동기와 동일한 순위를 유지했고 삼성SDI는 한 계단 하락했다.
2018년 상반기 전세계 전기차용 비중국산 배터리 출하량은 약 13GWh로, 전년 동기 대비 44.6% 증가했다. 이 가운데 LG화학은 2.7GWh로 전년 동기 대비 36.4% 성장했지만, 성장률이 시장 평균을 하회해 점유율이 1.2%p 떨어졌다. 삼성SDI는 1.3GWh로 36.1% 증가했으나 역시 성장률이 시장 평균보다 낮아 순위와 점유율이 하락했다. SK이노베이션은 247MWh로 톱10 업체 중 최고 성장률인 124.7%를 기록하면서 점유율이 0.7%p 올랐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세 업체의 성장세가 각사의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들의 판매 호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LG화학은 주로 현대 쉐보레 볼트, 아이오닉 BEV 등과 같은 BEV(Battery Electric Vehicle) 모델들, 삼성SDI는 폭스바겐 e-골프, BMW 530e, 포르쉐 파나메라 등 BEV와 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모델들의 판매가 출하량을 끌어올렸다. SK이노베이션의 성장세는 기아 소울 BEV와 더불어, 니로 PHEV와 아이오닉 PHEV 판매 증가가 주 요인이다.
SNE리서치 김광주 대표는 "한국 배터리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재진입하는 데에는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는 중장기적으로 한국의 LG화학, 삼성SDI는 물론 SK이노베이션도 지배력이 점차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