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온라인 직거래 카페인 ‘N 마트’에 한 네티즌이 그동안 미미쿠키가 카페 회원들을 속여 쿠키를 판매한 사실을 공개했다.
이 네티즌은 “미미쿠키는 직접 만든 쿠키라며 판매하고 있다. 구매자 역시 직접 만든 것으로 생각하고 샀다”며 “미미쿠키는 코스트코에서 판매하는 로마쿠키랑 섞어서 팔고 있더라. 구매자가 문의하니 기존 마트 쿠키랑 섞어 파는 거라고 공지했는데 최근 판매 글에는 그 얘길 안 썼다고 해명하더라”라고 주장했다.
앞서 7월 N 마트에 입점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하던 미미쿠키는 그동안 자신들의 제품에 방부제나 기타 첨가물을 넣지 않는다고 홍보했다. 미미쿠키라는 상호도 가게를 운영하는 부부가 아기의 태명인 ‘미미’에서 따온 것이라며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줬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이 거짓으로 드러나자 N 마트 카페 회원들은 “그동안 수제 쿠키인 줄 알고 두 번이나 구매했는데”, “코스트코 제품이 어떻게 유기농 수제 제품인가요. 이건 분명한 사기입니다.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합니다” 등 반발했다.
미미쿠키 측은 잘못을 인정하며 사과했다. 그런데 “현재 우리가 인정한 구매 후 재포장 제품의 환불은 계속하겠다. 수작업으로 진행된 제품은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성분과 제조과정 등 진위를 밝히겠다”며 마카롱과 생크림 카스텔라는 환불을 거부해 빈축을 샀다.
네티즌은 “아이에게 좋은 것을 먹이려는 엄마의 마음을 악용하다니”라며 미미쿠키를 질타했다. 네이버 아이디 ‘doct****’는 “엄마들 사이에 수제 쿠키로 유명한 곳이었는데, 지금까지 아이에게 먹이던 쿠키가 방부제 쿠키였다니”라며 황당해했다. 아이디 ‘yubg****’는 “뜨끔하는 업체들 더 있을 것 같다. 제발 먹거리로 장난치지 말자. 미미쿠키도 잘못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함께 책임을 지기 바란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