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재계에 따르면 오스트리아 빈에 본부를 둔 브랜드 컨설팅기관 EBI가 최근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 기업 순위'에서 삼성전자가 19위에 올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392억7500만 유로(약 50조4200억 원)이다. 작년(351억2600만 유로, 약 45조544억 원)보다 11.8%나 증가한 수치다.
순위도 작년 23위에서 4계단 상승, 반도체 업계의 최대 라이벌인 인텔(21위)을 제쳤다. 인텔은 브랜드 가치가 365억8200만 유로(약 46조9219억 원)로 작년보다 3.9% 늘어나면서 한계단 오르는 데 그쳤다.
애플이 1533억1500만유로(약 196조6678억 원)의 브랜드 가치로 작년에 이어 선두 자리를 지켰다. 구글과 MS, 아마존, 페이스북 등 미국 IT 기업이 '톱 5'를 석권했다. 아마존은 작년보다 2계단, 페이스북은 5계단 상승했다.
아시아 브랜드로는 중국 이동통신업체인 차이나모바일이 10위로 가장 높았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중국 IT기업인 텐센트는 각각 14위, 16위를 차지했다.
100대 브랜드를 국가별로 보면 미국이 48개로 거의 절반을 차지했고, 브랜드 가치 총액은 전체의 58.5%에 달했다. 이어 중국(12개), 독일(9개), 영국(7개), 프랑스(6개), 일본(4개) 등의 순이었다.
재계 관계자는 "100대 브랜드 가운데 중국 기업은 작년 9개에서 올해 12개로 늘어났고 순위도 대부분 급상승했다"면서 "우리 기업이 단 1개만 들었다는 것은 아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한편, EBI의 글로벌 100대 브랜드 기업 순위는 전 세계 16개 업종의 3000여 개 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가치를 산정해 매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