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근로자 시대
인공지능(AI)이 인간의 일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지 여부를 놓고 여전히 갑론을박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새해에도 AI 관련 기술 발전은 AI가 인간의 일을 대신하는쪽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AI기술의 발전이 가장 빠른 속도를 내는 곳은 ‘자율주행차’다. 지난해 12월 10일 경기도 화성의 자율주행차 실험도시인 ‘케이-시티(K-City)’가 완성돼 세계 최초로 5G 통신망 구축과 고속도로를 비롯해 도심, 주차장 등 사실상 실제 환경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해졌다.
이날 케이-시티에서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SK텔레콤, KT, 현대자동차 등 9개 업체와 기관이 제작한 자율주행차 12대가 도시를 달렸다. 작년 9월에는 자율주행버스 ‘제로셔틀’이 성남 판교 도로주행을 했다. 물론 시속이 아직 25㎞정도로 느리고 돌발 상황에 대한 대처 능력도 떨어져 상용화가 멀었다는 평가지만 자율주행버스로 출퇴근 하는 것도 먼 미래의 일만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얘기다.
AI기술의 발달로 벌써부터 유통·물류·운수·제조업에서 현존하는 직업의 90%가량이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기업에서는 초기 자본 투입으로 연중무휴로 일하고, 임금 인상 등도 없는 AI와 로봇을 도입하는 게 유리하기 때문이다.
반면 로봇이 인간을 완벽하게 대체할 수 없다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로봇이 뺏어가는 일자리보다 AI와 로봇 때문에 생겨나는 일자리가 더 많을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시장조사 업체인 가트너는 “인공지능으로 인해 어떤 일자리는 사라지지만 2020년이 되면 새로 생기는 일자리가 없어지는 일자리보다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전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원장은 “로봇이 특정 분야에선 사람을 대체하는 경우도 생기고 있지만 대부분은 사람, 즉 사용자와 같은 공간에서 협력하는 형태”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