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날, 꽁꽁 언 손을 비비며 카페에 들어선 당신.
하지만 변함없는 주문, "아이스 아메리카노 주세요"를 외치시나요? 당신은 '얼죽아'입니다.
'얼어 죽어도 아이스 음료'를 고집한다는 '얼죽아'들의 세상입니다. 올겨울 스타벅스를 비롯한 커피전문점 아이스 음료 판매율이 20% 이상 증가했는데요. 거기다 여름 계절음식으로 불렸던 냉면과 냉메밀 등의 주문 전화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0% 이상 급증했습니다.
왜 '아이스 음료'가 겨울 특수를 누리는 걸까요? 예년보다 따뜻한 겨울이라서일까요? 아이스 음료 판매량을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했습니다.
[인포그래픽] “아이스 아메리카노 주세요” 올 겨울은 ‘얼죽아’ 세상
(출처=각 사, 연합뉴스)
◇‘얼죽아’를 아시나요
-‘얼어 죽어도 아이스’의 줄임말로 추운 날씨에도 아이스 음료만 먹는 것.
-반댓말: ‘쪄죽따’(쪄 죽어도 따뜻한 음료), ‘뜨죽따’(뜨거워 죽어도 따뜻한 음료)
◇한겨울엔 아이스
△스타벅스
아이스음료 판매 성장률 (전년 동월 대비)
2018년 12월 20% 증가
2019년 1월 30% 증가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 성장률 (전년 동월 대비)
2018년 12월 30% 증가
2019년 1월 40% 증가
△이디야
아이스 아메리카노 판매 성장률 (2018.11~2019.1,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 (총 판매량 158만여 잔)
△투썸플레이스
아이스음료 판매 성장률 (2018.11~2019.1,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
△쥬시
아이스음료 판매 성장률 (2018.12~2019.1,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
△배달앱 요기요
냉면, 냉모밀 등 여름메뉴 판매 성장률 (2018.11~2019.1, 전년 동기 대비)
150% 증가
△배스킨라빈스31
아이스크림 판매 성장률 (2018.12, 월 평균 대비)
10% 증가
◇아이스 왜 찾을까?
-예년에 비해 따뜻해진 날씨
-실외 활동의 감소
-배달 서비스 활용
-#얼죽아 해시태그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