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판매량 중 SUV 비중도 처음으로 50% 넘겨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1분기 미국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에서 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7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1분기 미국 시장에서 15만5082대의 SUV를 판매했다. 합계 점유율은 8%로 지난 2011년 10%를 돌파한 이후 7%대에 머물다가 이번에 다시 8%대를 회복한 것이다.
전체 판매량 중 SUV의 비중도 역대 최고 수준인 53.8%에 달했다. 지난 2013년 SUV 판매 비중은 30.9%을 기록한 이후 상승세를 보였으나 50%를 넘기지 못했다.
특히 현대차는 투싼과 싼타페, 코나 등을 통해 미국 SUV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했다. 현대차의 미국 SUV 시장점유율은 3.9%로 역대 최고 수준이었다. 지난 2013년 2.6%를 기록한 뒤 서서히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4%에 가까이 다가선 것이다.
이에 따라 현대차의 SUV 판매 비중도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선 50.1%를 기록했다. 현대차 SUV 판매 비중은 2017년 36.2%로 전년 대비 10%포인트 이상 늘어난 뒤 지난해에는 45.2%를 기록했다.
SUV 모델별로는 투싼이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으며, 싼타페 역시 0.5% 늘어났다. 코나는 지난해 출시 이후 누적 6만5000대 이상 판매됐다.
현대차는 향후 코나 전기차 모델과 펠리세이드를 새로 판매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갈 방침이다.
기아차는 미국 SUV 시장점유율이 1분기 4.1%로 지난해 연간 점유율(4.0%)보다 높았다. 기아차 텔룰라이드는 출시 2개월 만에 5395대가 판매되며 미국 시장 점유율을 견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