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직업윤리, 과장광고, 미디어 문제 순
중국의 사드 보복 후유증에 해외 환자들이 급감하고 비전문의들이 시장에 진입하며 성형 부작용, 유령수술 등 부작용이 지속적으로 발생되고 있어서다.
14일 이투데이가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와 함께 회원(성형외과 전문의) 1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97.3%인 대부분의 전문의들이 국내 성형 시장을 바로잡기 위해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이들은 국내 성형 시장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가격경쟁을 꼽았다. 응답자의 41.1%가 가격경쟁이 가장 문제라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 의사 직업윤리가 28.6%, 과장광고가 16.1%로 뒤를 이었다.
전문의들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비전문의들이 성형시장에 진입하며 시장 가격을 무너뜨리고 과장광고 경쟁, 무너진 의사직업윤리로 시장을 혼탁하게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전문의가 진료하는 성형외과가 아닌 한의원, 정형외과 등에서 피부 관리나 미용 수술, 재생 시술 등 비급여 진료만을 통해 상업적인 이득만 맹목적으로 추구하는 병원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이다.
이로 인한 부작용 사례도 만만치 않다.
한국소비자원에 지난 2013~2014년 접수된 성형수술 피해 건수는 총 214건이었으며 이 중 약 150건이 성형수술에 대한 부작용 호소였다. 필러 부작용 건수도 2013년 238건, 2014년 286건, 2015년 292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회 소속 성형외과 전문의들은 성형시장 전체가 붕괴된 상황을 인정하며 지금이라도 건강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는 안전망과 대국민 홍보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성형외과 전문의는 “일반의, 비전문의, 심지어 한의사까지 미용성형시장에 뛰어들면서 성형외과 전문의들도 이들과 경쟁관계가 되어버렸다”며 “제품 덤핑으로 저가 경쟁, 무리한 수술 등으로 혼탁해진 시장 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학회가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전문의도 “비전문의의 무분별한 수술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전문의들이 좀 더 퀄리티가 높은 수술을 추구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며 “성형외과 전문의·비전문의에 대한 차이점을 대중들이 인식할 수 있는 홍보도 꾸준히 지속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학회는 네이버와 함께 미용성형 지식인 서비스를 회원들만 답변할 수 있도록 절차를 마련했으며, 대국민 홍보를 위한 전략 방안도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