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도 수출” GS리테일, 대만 세븐일레븐에 ‘광화문’ 수출...조기 완판 조짐

입력 2019-05-08 08:45수정 2019-05-08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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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25ㆍGS수퍼마켓 판매 ‘광화문’ 대만에 3만8400캔 수출...'백록담'도 추가 선적 예정

(GS리테일 제공)

수입 맥주가 대세로 자리 잡은 요즈음 국산 수제 맥주가 해외 수출 길을 열었다.

GS리테일은 수제 맥주 ‘광화문’이 대만으로 수출돼 인기를 얻고 있다고 8일 밝혔다. 광화문은 GS리테일과 코리아크래프트브루어리가 함께 제휴해 GS25와 GS수퍼마켓에서 작년 6월에 처음 선보인 수제 맥주다. 광화문은 출시되자마자 GS25의 수제 맥주 15종 중 매출 1위를 차지하며 수제 맥주 판매 돌풍을 일으켰던 상품이다.

이번에 수출된 광화문은 대만 현지 세븐일레븐에서 지난달 27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수출 물량은 3만8400캔인데 현지에서 판매 첫날 2500캔 이상 팔려 조기 완판 조짐을 보이며 대만 내 각종 SNS에 소개되기 시작했다. 이후 광화문은 대만 세븐일레븐 5300여 점포 중 80% 이상의 취급률을 보이며 판매 10일 만에 2만 캔 넘게 팔렸다.

이번 수출은 코리아크래프트브루어리를 통해 이루어졌는데 이를 위한 모든 실무는 GS리테일이 담당했다. GS리테일은 우수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만 규모나 공급 물량이 적어서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협력업체들을 위한 수출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광화문은 4주간 상면 발효를 거친 앰버에일(짙은 호박색을 띠는 상면 발효 맥주)에 속하며 한방 약재인 맥문동이 함유된 수제 맥주다. 캔 표면에는 서울의 관광 중심지인 광화문이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표현됐다. GS리테일은 광화문의 독특한 맛과 디자인에서 얻을 수 있는 한국적 정서가 대만 현지인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대만SNS에 소개된 광화문 맥주 이미지(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은 광화문의 현지 인기에 힘입어 또 다른 수제 맥주인 ‘백록담’을 추가로 선적할 예정이다. 백록담은 제주 특산물 한라봉이 함유돼 상큼한 시트러스 향이 나는 밀맥주로 제주도의 맑은 물로 14일간 발효됐다. 기온이 높아지기 시작하는 하절기에 잘 어울리는 화이트 에일 맥주로 깔끔하고 청량한 맛을 자랑한다.

조진호 GS리테일 해외 상품 담당 MD는 “최근 K푸드의 관심이 대만, 홍콩 등을 중심으로 한 주요 아시아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되면서 GS리테일의 차별화 상품들이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광화문, 백록담 등의 수제 맥주는 프리미엄급의 품질과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관광지로 네이밍돼 동남아시아에서도 인기가 높을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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