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15일 업계 최초로 카자흐스탄과 베트남 등 해외 현지법인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용평가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신용평가란 모바일・인성평가・거래정보・웹로그 등 비금융 데이터와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해 고객의 신용도를 판단하는 신용평가 기법이다.
신한카드는 모바일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 시스템을 다음 달 카자흐스탄 현지 법인인 신한파이낸스를 대상으로 처음 도입할 예정이다. 앱을 통해 캘린더 기능 사용 여부, 휴대폰 사양, 블루투스를 통한 자동차 연결 이력 등 휴대폰 정보를 수집해 신용도를 판별할 계획이다.
지난 3월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사업 일환인 ‘지정대리인’ 사업자 선정과 연계해 외부 핀테크 업체와 협업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다른 도입 모델은 신용성향 평가모형이다. KCB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가 공동 개발한 설문기반의 신용평가 모형으로 자기 통제, 돈에 대한 태도, 위조진술 여부 등에 관한 설문을 진행하고 신용도를 예측한다. 이는 베트남 현지 영업점과 연계해 활용한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앞으로 리스크 관리력 고도화 및 현지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 제공을 통해 글로벌 해외법인의 질적 성장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