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2만9000달러 규모 수출 상담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폴란드 바르샤바, 스웨덴 스톡홀름에 중소기업 9개사로 구성된 전략 수출컨소시엄을 파견했다. 11일부터 16일까지 6일간 현지 유력바이어와 1:1 수출상담회를 열어 141건, 5312만9000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
17일 중기중앙회에 따르면 이번 수출컨소시엄은 대통령의 경제외교 활동을 중소기업 수출 다변화와 해외 시장 개척 기회로 활용하고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진주시와 비즈니스 파트너십으로 통합해 추진됐다.
폴란드는 중동부 유럽에서 시장 규모가 가장 크고, 인접 국가로 재수출이 용이한 지정학적 이점이 있다. 스웨덴은 한국산 소비재 수출이 지난해 1월에서 8월까지 전년 대비 △화장품 188.7% △패션의류 5.3% △식품류 3.7%로 증가해 중소기업이 공략해야 할 시장으로 꼽힌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 파견을 통해 △바르샤바에서 46건, 192만9000달러 △스톡홀름에서 95건, 5120만 달러 등 총 141건 5312만9000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상담을 통해 현장에서 2건의 MOU 및 샘플계약이 성사됐다.
이번 전략 수출컨소시엄은 바이어와의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한정적인 상담 테이블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품 진열 컨설팅을 진행했다. 테블릿 PC를 바이어들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사이니지(TV·PC·모바일에 이은 제 4의 스크린으로 불리며,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되는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등 다양한 상담 기법이 활용됐다.
기초 화장품을 생산하는 해오름가족의 이홍기 대표는 “바르샤바와 스톡홀름에서 많은 바이어들과 릴레이 상담을 진행했다”며 “스톡홀롬에서는 A사와 현장에서 향후 거래에 대한 MOU를 체결하는 등 현지 시장에 수출확대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방음 및 방진 제품을 생산하는 NSV의 이재준 팀장은 “유럽은 기술력에 자신있는 기업은 반드시 진출해야하는 시장”이라며 “이번 컨소시엄을 통해 현지 시장에 바로 유통 가능한 바이어들과 상담했기 때문에 기대가 크다”고 밝혔다.
박미화 중기중앙회 무역촉진부장은 “이번 폴란드·스웨덴 전략 수출컨소시엄은 정상외교를 활용하고 중소기업의 바이어 상담 전문성 제고 등을 위해 노력했다”며 “우리 중소기업은 내수침체 및 대외 무역 환경 악화로 이중고를 겪고 있어 수출 판로 개척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