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사회적 기업 상품 판매로 ‘착한 쇼핑’에 앞장선다.
11번가는 지난 5월 열린 SK그룹의 사회적 가치 축제 '소셜밸류커넥트(SOVAC) 2019’에서 11번가 입점을 희망한 8개 사회적 기업의 상품 1000여 종을 판매하는 ‘나눔의 시작’ 프로모션을 9월말까지 진행한다고 15일 밝혔다. 아울러 11번가는 고객이 사회적 기업 제품을 구매할 경우 결제 금액의 최대 100%를 기부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사회적 가치는 만드는 사회적 기업 상품들은 △전북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로 전주의 특성을 살려 만든 천년누리푸드의 '비빔빵'(3000원), △재활용소재를 사용한 터치포굿의 'DIY 블록화분'(2만 원), △간편하게 벌꿀 성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 꿀벌과 피아노의 '마이허니비 천연 벌꿀스틱'(10g 30개, 1만8000원), △지구 마을의 '국내산 아이스 군고구마'(1kg 1만2700원), △나무를 심은 사람의 '수제 잼’(50g 3000원), △농터의 친환경 인증 ‘해남 미니 밤호박’(2kg 1만7000원), △세상에 없는 여행의 '배틀+다낭 호이안 빈펄 3박5일'(71만2000원부터) 등의 제품들로 독특한 특성을 지녔다.
11번가는 이들 사회적 기업의 판매 수수료도 낮췄다. 또 쇼핑으로 기부까지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사회적 기업의 대표 상품 8종을 구매 시 결제금액의 100%가, 그 외의 상품들은 5%가 ‘행복크레딧'으로 적립된다. ‘행복크레딧’은 SK텔레콤 T멤버십 고객에게 적립되는 기부 전용 포인트로, 적립된 ‘행복크레딧’은 OK캐쉬백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10월 31일까지 원하는 ‘행복프로젝트’를 선택해 기부하면 홀몸 어르신 또는 장애 청소년 지원사업에 쓰인다. 기부를 원하는 고객은 11번가 ‘행복크레딧’ 이벤트 메뉴를 통해 참여 가능하다.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사회적 기업의 판로개척에 도움을 주는 동시에 쇼핑을 통해 기부까지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면서 “11번가 고객과 중소상인을 연결해 착한 소비를 창출하는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다해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