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한우 줄이는 대신 냉동세트 비중 10% 이상 늘려...고지대 사과 비중 높여
‘여름 추석’이라 불릴 정도의 이른 추석으로 올추석 선물세트 트렌드가 크게 바뀔 전망이다.
이마트는 올해 추석을 40여 일 앞두고 주요 신선식품 선물세트 동향을 분석한 결과 한우는 냉동 선물세트보다 냉장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되며, 과일은 수급 차질로 인한 물량 확보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7일 밝혔다.
우선, 한우의 경우 9월 초/중순 이른 추석의 영향으로 냉장 구이용 한우선물세트를 찾는 고객들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냉장한우 선물세트를 전년 추석 대비 10% 늘어난 1만5000세트가량을 마련했다. 반면 지난 몇 년 동안 선물세트 수량을 늘려오던 냉동한우 선물세트는 준비 물량을 20%가량 줄였다.
이는 냉동한우 선물세트의 경우 대부분이 갈비찜으로 구성돼 있어 여름 추석에는 수요가 감소하기 때문이다. 실제 30% 안팎인 평년 냉장한우 선물세트 비중은 이른 추석이 찾아왔던 2014년에 36%까지 상승한 바 있다.
추석 선물세트의 대명사인 과일은 5년 만에 찾아온 이른 추석으로 물량 확보 및 가격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추석 선물세트에 쓰이는 주력 사과 품종인 ‘홍로’는 일반적으로 9월 초나 돼야 본격적인 출하가 이뤄진다.
이 때문에 이른 추석으로 수확 시기를 앞당기면 선물세트용으로 주로 쓰이는 대과(大果) 비율이 줄어들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어 우수한 품질의 과일을 찾는 것이 관건이다.
올해는 선물세트용 대과를 확보하려는 유통업체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추석이 다가올수록 사과 시세가 오름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측도 제기된다. 이에 이마트는 기존 사과 산지인 영주, 안동 이외에도 무주 등 신규 산지를 개발하는 동시에, 다른 산지보다 이른 8월 말에 홍로가 출하되는 평균 해발고도 400m 이상의 장수, 거창 등지 고지대 사과 농가로부터 물량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진영호 이마트 신선식품 담당은 “이른 추석이 선물세트 트렌드마저 바꿔놓고 있는 가운데, 물량 확보와 가격 안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각 바이어들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며 “남은 기간 추석 선물세트 준비에 만전을 기해 고객분들께 양질의 선물세트를 저렴한 가격에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