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연구개발(R&D)과 미래기술 확보에 오는 2023년까지 총 45조3000억 원을 투자한다.
연평균투자액은 약 9조 원으로 과거 5년 연평균(약 5조7000억 원)보다 58% 이상 증가한 규모다.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며 이른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도약한다는 포부다.
먼저 R&D와 경상투자 계획 30조6000억 원 가운데 20조3000억 원이 상품경쟁력 확보에 투입된다.
나아가 시설 장비 유지보수와 노후 생산설비 개선 등에 10조3000억 원을 배분한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를 주도 중인 SUV 및 고급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SUV의 경우 지난 2017년 4종에서 오는 2020년 8종(제네시스 포함)까지 가짓수를 늘린다.
고급차 시장에서는 미국 내 제네시스 판매를 본격 확대한다.
제네시스는 지난해 미국에서 1만 580대를 판매해 고급차 시장점유율 1.6%를 기록했다.
G70이 본격적인 판매에 나선 올해는 3만 1000대를 기록, 점유율 4.8%까지 확대한다는 게 목표다.
미래기술에는 14조7000억 원을 투입한다.
세부적으로 △스마트모빌리티 6조4000억 원 △전기차 분야 3조3000억 원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기술에 2조5000억 원을 투입한다. 나아가 선행개발 및 R&D 지원 사업에도 2조5000억 원을 마련했다.
전동화 시장에서는 전기차 및 수소 전기차에 대한 기술우위를 더 강화해 세계시장 선도를 지속한다.
오는 2020년 전기차 전용 플랫폼 출시를 통해 상품성과 효율성을 비롯, 전기차 시스템 응용기반의 혁신성을 제고한다.
세계 최고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수소 전기차 분야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약 8조 원을 투자하고 50만 대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수소 전기차의 대중화를 선도하고 ‘퍼스트 무버’로서 수소사회를 주도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