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 코란도 앞세워 내수에서 신차효과…수출 회복이 실적개선 관건
쌍용자동차가 올해 3분기 판매 3만1126대를 기록했다. 자동차 시장이 저성장 기조에 접어든 가운데 3분기까지 내수 누적판매는 지난해 대비 2.4% 증가한 7만9970대를 기록했다.
쌍용차는 올해 3분기에 △판매 3만1126대 △매출 8364억 원 △영업손실 1052억 원 △당기 순손실 1079억 원의 실적을 냈다고 18일 밝혔다.
3분기 판매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둔화 및 내수 시장 침체에 따른 판매감소 여파로 판매와 매출이 전년 동 분기 대비 각각 11.4%, 7.2% 감소세를 나타냈다.
다만, 누계 판매는 수출 감소 영향으로 전년 대비 0.8% 감소세를 기록했으나, 매출은 내수 시장 점유율 상승 영향으로 전년 대비 2%의 증가세를 유지했다.
3분기 손익은 판매감소 여파와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비용 증가 및 신제품 출시 등 투자 확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손실이 확대됐다.
지난 상반기 3차종의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했던 쌍용자동차는 3분기에도 코란도 가솔린 모델을 선보이는 등 상품성 개선모델의 지속적인 추가 투입을 통해 판매회복을 추진하고 있다.
9월 복지 중단 및 축소 등 경영정상화를 위한 선제 자구노력 방안에 노사가 합의한 데 이어 회사 전 부문에 걸친 근본적인 경영체질 개선 작업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고강도 쇄신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이사는 “신제품 출시에도 불구하고 산업수요 위축과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감소 여파로 손실이 확대됐다”며 “고강도 쇄신책을 통한 수익성 개선과 함께 적극적인 글로벌 판매 확대 노력을 통한 경영정상화 작업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