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제품 리콜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 실시"

입력 2019-10-21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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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이 리콜에 대한 소비자와 사업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펼친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제 안전 인식 개선 주간을 맞아 `제품 리콜에 대한 인식 개선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1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제품으로 인한 위해의 유형이 더욱 다양해지면서 국내ㆍ외 제품 리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리콜에 대한 소비자·사업자의 안전 의식과 대응이 미흡한 실정"이라며 이번 캠페인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OECD 글로벌 리콜 포털에 등록된 소비자 제품의 리콜 건수는 2016년 3180건, 2017년 3411건, 지난해 3715건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품목은 장난감, 자동차, 전기제품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국가별로 보면, EU(유럽연합)에서는 매년 약 620건의 장난감을 리콜했고, 호주는 장난감 및 유아제품이 리콜 제품의 약 3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가기술표준원이 지난해 제품 안전성 조사 후 액체 괴물 제품을 포함한 321개 제품을 수거, 교환 등 리콜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한국소비자원과 국가기술표준원은 OECD가 캠페인 대상(소비자·사업자)별로 마련한 리콜 관련 권고사항을 인포그래픽으로 제작해 배포한다. 두 기관은 이번 인포그래픽을 통해 소비자에게는 △안전정보를 받아 볼 수 있도록 제조(판매)업자를 통해 제품을 등록할 것 △리콜 즉시 제품의 사용을 중단하며 행동요령에 따라 조치 받을 것 등을 당부했다.

사업자에게는 △제품 등록 절차를 간소화할 것 △다양한 소통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정확한 리콜정보와 타당한 조치 방법을 제공할 것 △리콜 참여 시 보상을 제공해 참여 동기를 부여할 것 등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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