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ㆍ외 스타트업 간의 교류의 장이 열린다.
중소벤처기업부는 'K스타트업 위크 컴업 2019'(K-StartUp Week ComeUp 2019)가 이 달 마지막 주 부산과 서울에서 열린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그동안 국내 위주로 열렸던 '벤처창업대전'을 글로벌 규모로 확대해 개최하는 것이다.
이 달 25~26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선 한국과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의 스타트업, 유니콘(기업가치가 10억 달러 이상인 스타트업), 투자자 등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컴업'이 열린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부대행사로 열리는 행사는 스타트업 콘퍼런스, 기업설명회(IR) 피칭, K뷰티 페스티벌 등으로 구성된다.
스타트업 콘퍼런스에는 크래프톤, 쿠팡, 고젝, 부칼라팍 등 한국과 아세안의 유니콘과 스타트업 관계자들이 연사로 출연해 성공 스토리와 글로벌 진출 전략을 공유한다. 스타트업 정책을 교류하고, 협업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도 마련된다.
한국과 아세안의 유망 스타트업 21개사가 참여하는 IR 피칭에선 참여사가 비즈니스 모델을 발표하고, 유니콘 관계자와 벤처캐피탈(VC) 등의 멘토링을 받는다. K팝 공연, K뷰티 제품 전시·체험 등으로 구성된 K뷰티 페스티벌에선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 K'의 우수 제품들이 선보일 예정이다.
27~29일엔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인 '컴업 2019'(ComeUp 2019)가 개최된다. 푸드, 교육과 라이프스타일, 바이오·헬스, 뷰티 패션, 프런티어(AI·블록체인),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핀테크 등 8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세션별로 국내외 유명 연사들이 참여해 최근 스타트업계 이슈에 대해 논의한다.
미국, 영국, 핀란드 등 20여개 국이 참여하는 '컴업 2019'에선 구글, 오라클, BMW, 알리바바 클라우드, 현대차 등 대기업과 미국 스탠퍼드대, 알토대 등 대학 관계자들도 만날 수 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