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연구 결과 발표…화웨이 현지 시장 판매량 힘입어 2위 유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이 교체주기 증가로 인해 침체되는 양상을 보였다. 다만 삼성전자는 중저가 라인업 강화에 힘입어 작년보다 판매량이 상승했다.
27일 IT 자문기관 가트너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0.4% 하락한 3억8748만 대를 기록했다.
가트너의 안슐 굽타 책임연구원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5G(5세대 이동통신) 네트워크 서비스가 더 많은 국가에서 제공되기를 기다리면서 2020년까지 스마트폰 구매 결정을 미루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글로벌 스마트폰 업체들은 보급형 및 중저가형 포트폴리오를 강화한 결과 3분기에 성장세를 기록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4%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선두를 유지했다. 판매량(7336만 대)은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7.8% 증가했다.
화웨이는 중국 시장 선전에 힘입어 점유율(17%) 2위를 유지했다.
가트너는 "화웨이에 대한 미국 핵심 기술 사용 금지 조치가 3개월 더 유예되면서 아직 완전히 적용되지는 않았으나, 이는 이미 국제 시장에서 화웨이의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웨이의 강력한 내수 생태계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며 "화웨이는 중국 시장 내 시장점유율도 15%p 가까이 끌어올렸다"고 덧붙였다.
다만 가트너는 4분기에 블랙 프라이데이 등의 영향으로 전 분기보다 판매량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가트너는 "구글, 삼성 등이 이전 모델들뿐만 아니라 구글 픽셀 4, 갤럭시 노트 10 등 최신 제품에도 공격적인 가격 프로모션을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