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AI(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급상승 검색어 개편을 단행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이용자마다 자신의 관심에 따라 급상승 검색어 구성을 달리해서 볼 수 있도록 개선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를 위한 시작으로 이날부터 AI 기반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Rank-It-YOurself)’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된다. RIYO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추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RIYO를 적용해 처음 선보이는 기능은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 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예시: 축구, 한국 축구, 대한민국 축구)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 등이다.
특히 최근 이벤트 할인 검색어의 급상승 검색어 차트 노출 빈도가 높은 것과 관련해 네이버 측은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정보로서의 가치가 낮은 콘텐츠"라며 "앞으로 개개인 별로 해당 카테고리가 갖는 정보로서의 가치에 따라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평소 이벤트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낮은 정보라도 빼놓지 않고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는 필터를 강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아주 높은 정보만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다.
네이버는 연말까지 RIYO 적용 영역을 이벤트할인에서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20개로 이뤄진 급상승 검색어 차트에 유사한 이슈로 비롯된 다수의 검색어가 포함돼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본연의 기능을 방해한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도 고도화된 RIYO를 활용해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도 대표 검색어로의 통합이 이뤄진다.
예를 들어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대한민국 축구’, ‘한국 축구’, ‘축구’와 같이 동일한 이슈에 대한 다수의 검색어가 차트에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는 이용자는 ‘이슈 별 묶어보기’ 강도를 높여 차트에 하나의 대표적인 검색어만을 확인하고, 그 결과 더욱 다양한 검색어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RIYO는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며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의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