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케냐 수도 나이로비의 빌라 로사 켐핀스키 호텔에서 ‘GEPP 케냐’ 출시 행사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라쉬드 아만 케냐 보건부 부장관과 존 마사사비 케냐 보건부 총괄 실장, 스티브 체게 사파리콤 부사장, 주 케냐한국대사관 최영한 대사, KT 지속가능경영담당 정명곤 상무 등이 참석했다.
GEPP 케냐는 국내 기업이 케냐의 국가검역 서비스에 진출한 첫 사례로 꼽힌다. 현지 정식 서비스 명칭은 ‘사피리 스마트’로 정해졌다. ‘사피리’는 동아프리카 언어인 스와힐리어로 ‘여행’을 의미하며, 사피리 스마트는 ’똑똑한 여행‘을 뜻한다.
‘GEPP 케냐’ 서비스는 케냐 보건부와 케냐 1위 통신사업자인 사파리콤 간의 데이터 교환을 통해 이뤄진다. 예를 들어 케냐 국민이 에볼라 발병국인 콩고 민주공화국을 방문하면, 사파리콤을 통해 GEPP 서비스로 접속할 수 있는 문자메시지 코드를 받게 된다. 고객이 접속코드를 입력해 ‘GEPP 케냐’에 접속하면, 에볼라 감염병 정보∙감염 증상∙예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외에도 ‘GEPP 케냐’는 질병명, 발병지역, 노출현황 등 각종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케냐 보건부에 검역용 빅데이터를 제공한다. GEPP 케냐를 통해 수집된 모바일 빅데이터는 케냐 보건정책의 기초 자료로 활용되며, 관련 자료는 케냐의 감염병 확산을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상무는 ”사람을 위한 혁신적인 ICT 기술로 한국을 넘어 케냐 국민의 건강에 기여할 수 있게돼 기쁘다“며 ”GEPP 서비스의 글로벌 확대를 통해 인류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