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군 이동~고현 27일 개통, 아산ㆍ청양 등 30일 조기 개통
국토교통부는 충남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해상교량을 26일,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4차로 도로를 27일 개통하며 청양군 화성면~청양읍과 아산 염치읍~탕정면 구간을 30일 조기 개통한다고 밝혔다.
우선 보령시 원산도와 태안군 안면도를 잇는 도로공사(6.1km)는 해상교량(1.75㎞)과 접속도로(4.35㎞)로 이뤄지는 국도 77호선 미 개통구간으로 총사업비 2082억 원을 투입해 9년여 만에 공사가 완료됐다.
이 지역은 주 교통수단이 정해진 배편 밖에 없어 교통제약이 많았으나 해상교량 개통으로 항시 왕래할 수 있어 지역주민의 생활불편과 정주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특히 원산도 테마랜드 조성사업 등 지역개발 가속화로 충남 서해권의 관광ㆍ휴양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보령 시내와 원산도 간 도로공사(국내 최장 해저터널, L=6927m)가 2021년 말 완료되면 대천해수욕장에서 안면도 영목항까지 소요시간이 90분에서 10분으로 획기적으로 단축된다.
남해군 이동면에서 고현면까지 10.2km를 27일 개통함으로서 남해군 이동면에서 하동군 하동IC를 잇는 국도 19호선 4차로 신설‧확장사업(24km)이 완성된다.
2009년 12월 착공 이후 10년여 동안 총 117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선형이 불량하고 취락지구를 통과하는 기존 2차로 도로를 폭 20m의 4차로(L=10.2㎞) 도로로 신설‧확장했다.
이에 따라 우회거리 단축, 운전자 시거 확보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남해안의 아름다운 경관을 활용한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산시 외곽을 순환 연결하는 아산시 국도대체우회도로(자동차 전용도로)를 완성하는 아산시 염치읍~탕정면 구간은 30일 오후 2시에 애초 계획보다 1년 앞당겨 조기 개통한다.
총 6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4년 2월 착공 이후 6년여 동안 총연장 6.1㎞의 4차로 도로를 신설했다.
도로 개통으로 기존 아산 시내를 통과하는 국도 39호선, 국도 45호선 교통량 상당 부분이 완성된 외곽 순환도로(30.3㎞)를 이용함으로써 상습적인 시가지역 교통난 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충남 중부지역(공주, 청양)과 서해안 지역(보령, 서천)을 연결하는 국도 36호선 청양군 화성면~청양읍 구간(5.7㎞)도 애초 계획보다 15개월 앞당겨 30일 조기 개통한다.
2014년 4월 착공이후 6년여 동안 총 89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5.7㎞ 구간을 4차로 도로로 신설‧확장했으며 이로서 대전, 공주에서 보령까지 국도 4차로 도로망이 완성됐다.
애초 2021년 3월 준공(개통) 예정이었으나 교통안전 확보와 주민 교통편의를 위해 장비, 인원,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입했다.
선형이 불량하고 급커브 구간이 많은 여주재 구간을 터널(L=1370m)로 건설해 교통사고 위험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지역명소인 대천ㆍ무창포해수욕장 등 서해안 관광지로의 접근성이 향상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석 국토부 도로국장은 “앞으로도 지역별 특성에 맞는 도로건설 등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낙후지역의 접근성을 향상시켜 지역균형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