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신년사…시장·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 강화 등 4대 이니셔티브 제시
신학철<사진> LG화학 부회장이 2020년을 ‘실행의 해’로 정하고 임직원에게 ‘변화와 혁신의 주도자’가 돼 달라고 주문했다. 시장의 변화에 발맞춘 디지털 혁신을 통해 지속성장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다.
신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올해를 ‘실행의 해(The Year of Execution)’로 선포하고, 4대 변화 이니셔티브(Initiatives)를 적극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신 부회장은 4대 변화 이니셔티브로 △시장ㆍ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 강화 △성과 중심의 연구ㆍ개발(R&D) 혁신 △효율성 제고 △글로벌 기업의 조직문화 조성을 제시했다.
먼저 신 부회장은 “시장과 고객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가자”며 “과거의 성장 방식과 경쟁 전략에서 과감하게 벗어나, 철저하게 시장과 고객이 중심이 돼 우리의 사업방식을 혁신하고, 커머셜 엑설런스(Commercial Excellence)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신 부회장은 “포트폴리오와 연계해 성과 중심의 R&D 혁신을 가속화해 나가자”며 “빠르게 성장하는 배터리소재와 자동차소재 분야 중심으로 고객과 시장을 감동시킬 수 있는 미래 과제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육성사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반기술을 굳건히 다져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빅데이터, AI 등을 적극 활용하고 오픈 이노베이션을 더욱 활성화해, R&D 인력들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키고 R&D 효율성을 보다 제고해야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신 부회장은 전 밸류체인에 걸친 효율성 제고도 주문했다. 그는 “우리가 가진 전 자산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과 린 식스 시그마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LG화학을 DX 트렌드를 선도하는 혁신기업으로 만들어 가고 싶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전사적으로 DX 비전과 추진 체계를 확립하고, 생산·품질·R&D·마케팅 전 영역에 걸쳐 DX를 접목한 혁신과제들을 발굴하고 실행해, 전사 효율성 극대화에 DX를 적극 활용해 나가고자 한다”며 “우리의 전원 참여 혁신활동 툴인 린 식스 시그마를 확고히 뿌리내려, 전 부문의 시행 착오와 손실을 줄이고 효율성을 극대화해야겠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신 부회장은 글로벌 기업에 걸맞은 인재·리더십·조직문화 구축도 주문했다.
그는 “전 세계 구성원들의 가슴을 뛰게 할 수 있는 ‘영감을 주는 리더십(Inspirational Leadership)’, ‘끊임없이 공부하고 변화에 앞장서는 리더십’이 확산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시장과 고객 니즈 변화에 맞춰가고 앞서나갈 수 있도록 익숙한 관성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향해 과감히 도전하고, 누구나 스피크업(Speak-up)하고 토론과 학습이 활성화되는 ‘수평적이고 역동적인 조직문화’를 모두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신 부회장은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핵심 경쟁력으로 만들어 나가자”며 “지속가능성은 더 이상 선택지가 아닌 기업의 생존 조건”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법규 준수뿐만 아니라 환경, 인권, 윤리 등 다양한 글로벌 이슈 해결에 적극 참여하고, 원료·생산·소비·폐기로 이어지는 전 밸류체인 영역에서 지속가능성을 LG화학만의 차별화 된 가치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면서 “임직원 여러분이 ‘변화와 혁신의 주도자(Change Agent)’가 되어 4대 변화 이니셔티브를 끈기 있고 집요하게 실행해 나간다면 LG화학의 꿈은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