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판매 3.6% 줄어도 매출 9.3% 증가…현대차 연매출 100조 원 시대 진입
현대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총 442만5528대를 판매하며 매출액 105조7904억 원, 영업이익 3조6847억 원의 실적을 냈다.
현대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2019년 실적을 발표했다.
지난해 누적 판매대수는 전년(458만9199대) 대비 3.6% 감소한 442만5528대에 머물렀다.
내수 판매량은 2.9% 증가한 74만1842대였지만, 해외 판매량이 4.8% 줄어들며 368만3686대에 머물렀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늘었다.
현대차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9.3%, 52.1% 증가한 105조7904억 원, 3조6847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2019년 연간 영업이익은 3분기 대규모 일회성 비용 발생에도 불구하고 판매믹스 개선, 인센티브 축소 등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여건 등으로 전년 대비 52%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며 “올해에는 주력 차종의 신차가 출시되고 제네시스 라인업이 한층 강화되는 만큼 수익성 향상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미ㆍ중 무역갈등 장기화와 중동ㆍ유럽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지정학적 리스크 등이 글로벌 경제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만큼 자동차 산업 또한 정치적 불확실성과 환경 규제 강화 등으로 선진국의 판매 부진이 심화하며 저성장 기조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같이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현대차는 시장 환경을 고려한 합리적인 물량 운영과 지속적인 신차 출시를 통해 수익성 중심의 내실 있는 성장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차는 올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매 목표를 △국내 시장 73만2000대 △해외 시장 384만4000대를 더한 총 457만6000대로 제시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지난주 출시한 GV80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과 아반떼, 투싼 등 볼륨 차종의 풀체인지 모델 출시로 판매 동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권역별 특성을 고려한 효율적 인센티브 전략 추진 및 부품 공용화를 통한 환경차 수익성 개선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올해를 미래 시장에 대한 리더십 확보의 원년으로 삼고 전동화, 자율주행, 모빌리티 서비스 등 미래 신기술 역량을 강화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제공 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위한 투자 확대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