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서든 부르면 오는 '합승택시'…현대차, 은평구서 '셔클' 서비스

입력 2020-02-13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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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승합차가 원하는 장소서 태우고 내려주는 '수요 응답형'

▲현대자동차가 택시운송가맹사업자 KST모빌리티(KSTM)와 함께 14일부터 서울시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을 시범 운영한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택시운송가맹사업자 KST모빌리티(KSTM)와 함께 14일부터 서울시 은평뉴타운에서 커뮤니티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Shucle)’을 시범 운영한다.

셔클은 이용자가 반경 약 2km의 서비스 지역 내 어디서든 차를 호출하면, 쏠라티 기반의 대형승합차가 실시간 생성되는 최적 경로를 따라 운행하며 승객들을 원하는 장소에서 태우고 내려주는 일종의 '합승 택시'다.

신규 호출이 발생하면 합승 알고리즘을 통해 유사한 경로의 승객을 함께 탑승하도록 실시간으로 경로를 재구성하고 배차가 이뤄진다.

이는 경로가 유사한 승객을 함께 태워서 이동시키는 라이드 풀링(Ride Pooling) 서비스로,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모빌리티 서비스다.

현행법상 택시 합승 서비스는 금지돼 있지만, 지난해 11월 현대차와 KSTM의 프로젝트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ICT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로 지정되면서 이번 시범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서비스명인 셔클은 여러 지역을 정기적으로 오가는 이동수단인 ‘셔틀(Shuttle)’과 지역, 모임 등을 의미하는 ‘서클(Circle)’의 합성어로, 누구나 커뮤니티 내에서 편안하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모빌리티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쏠라티 6대로 시작하는 시범 서비스는 은평뉴타운 주민 100명을 선정해 3개월간 무료로 운영되며, 선정된 주민 1명당 3명의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어 최대 400명의 주민이 시범 서비스 혜택을 받게 된다.

차량 1대에는 최대 1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유아와 반려동물 또한 탑승할 수 있다.

이번 서비스에는 현대차그룹 인공지능 전문 조직 ‘에어랩(AIR Lab)’이 개발한 ‘실시간 최적 경로 설정’ 기술이 적용됐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이동 수요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가장 적합한 경로를 찾아주고 정확한 대기 시간과 도착 시각을 예측해 차를 효율적으로 배차하는 핵심 기술이다.

사용자가 셔클 앱으로 목적지를 입력하면 실시간 수요와 교통 상황을 고려해 최적의 차량이 배차되고, 호출 후에는 앱으로 차량의 실시간 위치와 도착 예정 시간을 확인할 수 있다.

현대차와 KSTM은 시범 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반기 본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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