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사이다]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민카드 앱’으로 문화 혜택 누리세요!

입력 2020-03-19 17:46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정책사이다’ 코너는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정책을 사이다처럼 시원하게 소개해주는 코너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매년 다양한 국민 지원 혜택을 내놓고 있지만, 생각보다 널리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정책사이다’ 코너에서는 정부와 각 지자체의 지원 정책사업을 상세히 소개, 필요한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사진제공=서울시)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 내 공공시설을 손쉽게 이용하고 각종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가 있다. 바로 서울시민카드 앱이다.

서울시민카드 앱은 2017년 12월부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지만, 서울시민들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 앱만 있다면, 서울시 내 도서관이나 문화센터, 여성회관, 청소년회관, 스포츠센터 등 다양한 공공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그동안 시·구립 공공시설을 이용하려면 각 시설을 방문해 회원가입신청서를 작성하고 별도 플라스틱 회원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해야 했다. 하지만 서울시민카드 앱 하나만 있으면 굳이 플라스틱 회원카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 없이 앱 하나로 다수의 시설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셈이다.

또한 메가박스, CGV, 롯데시네마 등 극장이나 한의원, 독서실, 스포츠시설은 물론, 식당과 편의점까지 서울시와 제휴한 민간업체는 할인쿠폰까지 제공해 서울시민카드 앱으로 할인도 받을 수 있다.

(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민카드 앱 이용방법은?

서울시민카드 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서울시민카드 앱을 설치, 실행 후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회원 유형을 선택, 본인인증을 거친 뒤 이용약관을 동의하고 회원정보를 입력하면 손쉽게 회원가입이 완료된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곧바로 서울시민카드 통합 모바일카드 발급이 이뤄진다.

통합 모바일카드를 발급받았다면 이용하려는 시설의 카드를 등록해 사용하면 된다. 시설가입 회원인 경우 '서울시민카드 및 시설 연동에 대한 약관동의'를 거치면 '내 시설카드'에서 사용 중인 시설카드를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이용하려는 시설에 회원 가입돼 있지 않은 경우에는 '시설정보 → 등록하고자 하는 시설 선택 → 시설 미가입에 대한 안내 → 서울시민카드 자동 추가 및 시설 연동에 대한 약관동의 → 시설 회원가입 완료 시 카드 자동추가 완료' 과정을 거치면 향후 서울시민카드로 해당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이때 일부 시설은 해당 시설 홈페이지에서 유료 회원으로 가입해야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앱 내 시설정보 메뉴에서 '간편가입 가능 시설'을 클릭하면 해당 시설 방문 없이도 쉽게 시설회원증을 발급받을 수 있다.

◇"내 주변 공공시설 위치, 공연·전시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 받으세요"

서울시민카드 앱은 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해 '내 주변 공공시설'의 위치와 프로그램 정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시립미술관, 역사박물관 등을 관심시설로 등록하면 공연·전시 정보도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제휴혜택 메뉴에서는 '내 위치'를 기반으로 생활, 문화, 건강, 교육, 음식점 등 각종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다.

현재 서울시민카드에서는 문화 혜택으로 메가박스, CGV, 롯데시네마 등 극장에서 8000원에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쿠폰과 각 극장 매점 콤보 2000원 할인권을 제공한다.

건강 혜택으로는 한의원이나 치과, 안과 등 15곳의 할인쿠폰을, 교육 혜택으로는 평생교육원, 음악학원, 독서실 할인권 등 17곳의 제휴처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생활 혜택으로는 GS25 할인쿠폰, 양복점, 안경원, 빵집 할인쿠폰 등 30개의 쿠폰을, 음식점 또한 13곳의 할인쿠폰이 증정되고 있다.

(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코로나19 시대, '방콕족'도 '간편가입 서비스'로 집에서 전자책 보세요"

'코로나19' 여파로 외출이 드문 요즘 '서울시민카드 앱'이 있다면 도서관에 가지 않고 모바일 도서대출증을 발급받아 집에서 편하게 전자책을 볼 수 있다.

서울시민카드 앱에서 서울 도서관, 마포구립 도서관, 광진구립 도서관에 가입하면 모바일 도서대출증(회원증)이 바로 발급된다.

이후 이용자는 각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전자책 뷰어 앱에서 전자책보기 및 전자책 예약, 오디오북 이용 등이 가능하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