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AIㆍ빅데이터 활용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

입력 2020-04-07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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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은 섭테크(Suptech) 혁신을 통해 금융감독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자 인공지능(AI)‧빅데이터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7일 밝혔다.

섭테크란 금융감독(Supervis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최신기술을 활용해 금융감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기법이다.

지난해 대부업 불법추심 판별지원 및 민원분류 추천시스템 운영을 시작으로 최근 AI 사모펀드 심사, 보험TM 불완전판매 식별, 인터넷 불법금융광고 감시 등 5개의 시스템으로 확대 구축해 운영중에 있다.

섭테크 혁신 사례로는 우선 전화통화 음성파일을 장시간 단순·반복적으로 청취하던 업무를 자동화하여 업무부담을 경감하고, 불법추심·불완전판매 사례를 적발해 금융소비자 권익을 제고했다.

대부업자의 채권추심 실태점검 시 수집한 녹취파일에 AI 기술인 음성텍스트변환 기술을 적용해 언어폭력·반복추심 등을 포함한 대부업 불법추심 여부를 식별한다. 예컨대 ‘가족에게 알리겠다‘, ’집이나 회사로 찾아가겠다‘ 등의 말이다.

보험영업 검사 시 텔레마케팅(TM) 녹취파일을 분석해 보험계약자에게 필수적으로 고지하는 항목의 허위 안내 등을 판별함으로써 불완전판매 여부를 식별하도록 했다. TM 영업대상 상품이 저축성 보험이 아닌 경우임에도 ‘적금보다 낫다’고 허위 안내하는 경우다.

블로그, 뉴스 및 SNS에 흩어져 있는 외부 불법금융광고 관련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룰(Rule) 기반으로 분석하고, 통장 및 개인신용정보 매매, 휴대폰 소액결제 등 인터넷에 만연한 불법금융광고를 조기에 적발·차단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AI를 활용한 감독업무 지원을 통해 업무효율을 제고했다. AI가 민원인이 제출한 민원내용을 분석해 민원유형 및 유사민원 등을 업무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추천하고, 기계독해 기술을 활용해 AI가 사모펀드보고서를 읽고 주요 항목별로 적정성을 판단함으로써 심사업무를 지원하도록 했다.

금감원은 올해 중 민원상담시스템에 대한 빅데이터 활용기반을 구축하고, 향후에는 민원상담뿐만 아니라 민원동향을 종합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고도화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신설 전담조직(섭테크혁신팀, ’20.2월) 주도하에 '금융감독 디지털전환 TF'를 구성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섭테크 장단기 과제를 선정해 디지털 전환기에 대비한 금융감독역량을 강화하고, 금융소비자 목소리에도 더 빠르게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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