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키우자” 식음료업계, 건강 드라이브 가속화

입력 2020-04-13 05: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식품업계가 코로나19 극복 키워드로 ‘건강’을 꺼내들었다.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을 전면에 내세운 제품의 수요가 늘어난 것이 관련 제품 출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반찬과 빵 등 일반 식품까지 ‘건강’을 한껏 강조하는 분위기로 바뀌었다.

▲사진제공=한국야쿠르트

1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한국야쿠르트는 ‘브이푸드(Vfood)’ 신제품 6종을 출시하고 건강기능식품 라인업을 확대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비타민 4종(멀티비타민미네랄·비타민B 복합·비타민C·비타민D)과 ‘칼슘’, ‘마그네슘’ 총 6종이다.

한국야쿠르트는 ‘브이푸드’ 론칭 10주년을 맞아 천연 유래 원료의 핵심 콘셉트는 유지한 채 제형과 제품 라인업을 새롭게 했다. 특히 비타민도 음식처럼 권장 섭취량이 중요하다는 점을 내세웠다. 식약처 규정 ‘일일 권장섭취량 100%’에 맞춰 설계해 넘치거나 부족함 없이 섭취 가능하다.

신제품 ‘멀티비타민미네랄’은 현대인에게 부족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한 20가지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챙길 수 있다. ‘비타민 B복합’은 에너지대사에 필수적인 비타민 B군 6종을 담았다. ‘비타민C’는 섭취 시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고 항산화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D’는 야외 활동이 부족해 칼슘 흡수가 떨어지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뼈와 근육 건강에 도움을 주는 ‘칼슘’과 ‘마그네슘’은 청정지역 아일랜드 산(産) 원료로 만들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사진제공=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는 맞춤형 건강식단 브랜드 ‘그리팅(Greating)’의 판매 채널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그리팅 전용 온라인몰 ‘그리팅몰’ 운영을 시작한 데 이어 이번에는 백화점 안에 전문 영양사가 직접 반찬을 판매하는 이색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현대그린푸드는 이달 말까지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과 판교점 식품관에 반찬 큐레이션(Curation) 매장 ‘그리팅 영양사의 반찬가게’를 팝업스토어 형태로 운영한다. 이는 기존 반찬 매장과 달리 전문성을 앞세운 프리미엄 매장이다. 고객과의 일대일 영양 상담을 위해 전문 영양사 자격을 갖춘 직원 3~5명이 상주한다. 유통 매장에 영양사가 상주하며 반찬을 판매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전문 영양사는 고객들에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재료를 알려주고, 그 식재료가 들어간 반찬을 제안한다. 고객이 원할 경우 현장에서 일주일치 식단도 설계해 준다. ‘그리팅 영양사의 반찬가게’에서는 ‘그리팅몰’ 내 ‘건강마켓’ 코너에서 판매중인 건강식 메뉴 가운데, 고객 선호도가 높은 인기 제품 50~70여 종을 선별해 판매한다.

신세계푸드는 건강 식재료를 활용한 식사대용 건강빵을 출시했다. 신세계푸드는 “최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정에서 식사 대용으로 빵을 먹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점에 주목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신세계푸드가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내에서 운영하는 베이커리 매장 ‘E-베이커리’와 ‘트레이더스 베이커리’에서 10위권에 있던 식빵의 판매량은 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월 이후 3위까지 판매순위가 상승했다. 또 아침식사 대용으로 많이 구입하는 베이글이나 모닝롤의 판매량도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신세계푸드는 건강한 식재료를 활용한 ‘무설탕 올리브 모닝롤’, ‘꿀 탕종식빵’ 등 2종을 출시했다. ‘무설탕 올리브 모닝롤’은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노화 예방과 콜레스테롤 분해 등에 도움을 주는 블랙 올리브를 듬뿍 넣었으며 ‘꿀 탕종식빵’은 매일 아침 매장에서 직접 끓는 물에 밀가루를 반죽하는 탕종법으로 만들어 촉촉하고 쫄깃한 식감을 극대화했다. 일반 빵에 비해 소화가 잘 돼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기 제격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생과일 음료 브랜드 잠바주스는 홍삼 브랜드 ‘정관장’과 협업을 통해 홍삼 음료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 2종은 정관장의 홍삼 원료를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우유와 꿀, 시원한 얼음을 홍삼 원료와 함께 갈아낸 ‘홍삼 스무디(7300원)’, 홍삼맛과 커피 향이 어우러진 ‘홍삼 라떼(HOT/ICED, 6800원)’ 등이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