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00만 빅데이터 활용해 개인별 맞춤상품 추천ㆍ1만 5000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계한 적시 배송…2023년 매출 20조 목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디지털 롯데’를 향한 여정이 시작됐다. ‘롯데온(ON)’이 이커머스 시장 정복을 위한 첫 발을 내딛는다.
롯데쇼핑은 28일 롯데 유통 계열사 7개 쇼핑몰의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통합한 온라인 쇼핑 플랫폼 ‘롯데온’을 출범한다고 27일 밝혔다. 롯데는 ‘롯데온’을 유통사업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삼아 2023년까지 온라인 매출 20조 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롯데온’은 고객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구입할 수 있도록 구성한 쇼핑 플랫폼이다. 고객의 행동과 상품 속성을 약 400여 가지로 세분화시키고, 롯데멤버스와 협업해 국내 인구의 75%가량 되는 3900만 빅데이터를 활용한다. 이를 통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확하게 추천할 수 있다.
먼저 ‘오늘ON’과 ‘내관심’을 통해 오늘 혜택과 오늘 특가 등 프로모션을 알려주고, 고객이 관심을 보인 상품과 서비스 위주로 개인별 매장 추천 서비스를 선보인다. 또한 단골매장을 통해 해당 점포에서 개인별로 차별화된 할인혜택 및 이벤트 정보도 전달한다.
아울러 ‘롯데온’은 롯데가 보유한 전국 1만 5000여 개 오프라인 매장과 연동해 단순히 빠른 배송보다는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상품을 받길 원한다'는 점을 고려한 ‘적시배송’을 적극 도입한다.
롯데마트에서는 주문 즉시 상품이 피킹되는 ‘바로배송’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 서비스의 경우 주문 후 1시간에서 1시간30분 내로 주문한 상품을 배송 받아볼 수 있다. 서울 및 수도권 롯데백화점에서는 퀵 배송 개념을 더한 ‘바로배송’도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롯데슈퍼의 전국 13곳의 온라인 전용 프레시센터에서는 신선 식품을 새벽까지 배송하는 ‘새벽배송’도 제공할 예정이다.
‘롯데온’은 판매자와 함께 성장하는 데이터 기반 쇼핑 플랫폼이기도 하다. 다양한 판매자들이 자유롭게 입점해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 이에 롯데쇼핑은 ‘롯데온’을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최상의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판매자와 상품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지표인 ‘온픽(ON Pick) 지수’를 활용해 건전한 판매자의 좋은 상품을 최상단에 노출한다.
이외에도 ‘롯데온’에는 롯데그룹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엘페이(L.pay)가 기본 탑재해 별도로 앱을 깔지 않아도 롯데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최대 50만개(엘포인트 가맹점 기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엘페이 결제가 가능하도록 편리성을 더했다.
조영제 롯데쇼핑 e커머스사업부 대표는 “롯데온의 지향점은 ‘검색창 없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이라며, “통합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에 집중해 고도의 상품 추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