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유통가의 이목이 ‘캠핑족’에 쏠리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여행을 구상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근교 ‘캠핑족’이 늘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2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4월 1일부터 5월 14일까지 캠핑용품 관련 매출을 분석한 결과 텐트와 침낭 등 캠핑용품은 전년 대비 147.6%, 바비큐 용품은 90.2% 증가했다. 이에 따라 유통업계는 캠핑족을 위한 간편식 제품을 출시하고 캠핑 용품 프로모션을 실시하는 등 ‘여름 캠핑 특수’를 겨냥한 움직임이 한창이다.
우선 캠핑 중 식사 대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간편식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고 있다.
신세계푸드는 캠핑족들을 위한 ‘올반 소고기 구이’ 간편식 3종을 출시했다. 회사 측은 “매년 캠핑 인구가 증가하던 차에 최근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 여행길이 막히면서 근교로 나들이나 캠핑을 떠나는 소비자가 큰 폭으로 늘고 있는 점에 주목했다”며 “캠핑 또는 여행지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거나 손쉬운 조리를 통해 즐기는 간편식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가 2018년 캠핑용 간편식으로 선보인 ‘올반 우삼겹’과 ‘순살 닭다리구이’의 지난해 판매량 역시 2018년에 비해 37% 증가했다.
이번에 출시된 ‘올반 소고기 구이’ 간편식은 소 한 마리당 1% 내외로 나오는 고급 특수부위인 ‘갈비살’, ‘살치살’, ‘부채살’ 등 3종이다. 미국산 소고기 상위 등급인 ‘초이스 등급’ 고기만을 엄선해 구이로 즐길 때 가장 맛있는 최적의 두께 8㎜로 썰어냈다. 또한 1인 분량인 150g씩 소포장돼 있어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도 쉽고, 캠핑지에서 남은 고기를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다.
대상 청정원은 유럽 정통 프리미엄 소시지에 골고루 칼집을 내 조리 편의성을 강화한 ‘리치부어스트 칼집소시지’ 3종을 선보였다. 이 회사가 2017년 처음 선보인 ‘리치부어스트’는 독일 마이스터 출신 연구원이 만든 유럽 정통 프리미엄 소시지다.
청정원 ‘리치부어스트 칼집소시지’는 고른 칼집을 내 소시지가 터지지 않고, 기름이 튈 염려가 없어 깨끗하고 안전하게 조리할 수 있다. 취향에 따라 맛과 크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칼집 비엔나 △칼집 프랑크 △칼집 콘프랑크 등 3종으로 출시했다.
이 외에도 대상은 지난달 ‘안주야’를 통해 상온 안주 브랜드 시장에 진출했는데, 상온 ‘안주야’ 제품은 끓는 물에 3분 동안 중탕해 먹을 수 있어 캠핑족들이 야외에서 쉽게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캠핑용 제품 프로모션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일화는 지난달 말부터 ‘초정토닉워터’ 캠핑의자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일화 공식 온라인쇼핑몰 일화몰(ihmall)을 비롯해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팜 등 대형 온라인 채널에서 동시 진행된다. 프로모션 기간에는 기존에 1만9900원에 판매되던 250㎖ 미니사이즈 초정토닉워터 1박스(30캔)를 25% 할인된 가격인 1만4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제품만큼 눈길을 끄는 것은 사은품인 캠핑의자다. 앞서 스타벅스가 프로모션 차원에서 7월 22일까지 증정하는 캠핑 용품인 ‘서머 체어’ 3종과 ‘서머 레디백’ 2종의 경우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중고 거래가 이뤄지기도 했다.
일화가 자체 제작한 캠핑의자는 탁 트인 야외공간이나 캠핑장, 바닷가 등에서 사용하기 좋다. 또, 가로 31㎝, 세로 43㎝ 크기로 손잡이가 있어 휴대하기 좋고 성인 남성 100㎏까지 지탱 가능할 정도로 견고하게 제작됐다.
박영민 일화 기획팀장은 “올여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가족들과 함께 홈파티나 홈술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캠핑의자에 쓰여진 초정토닉워터 레시피를 참고해 시원하고 다양한 칵테일 제조에 직접 도전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젝트슬립은 캠핑이나 차박할 때 집에서처럼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접이식 토퍼 플립토퍼를 출시했다. 플립토퍼는 허리나 어깨 배김 없이 안락한 숙면을 취하게 해주는 이중 레이어 접이식 토퍼로 보관과 이동이 용이하다.
이 제품은 3단 접이식 구조로 돼 있어 부피가 작아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또, 여름에도 시원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플립토퍼의 내구재인 에어 메모리폼은 오픈셀 공정으로 통기성이 뛰어나며, 겉 커버는 여름용 소재로 제작돼 시원하면서도 쾌적한 사용감을 준다. 지난달 25일부터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