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ㆍ부가 수익 다 잡자" 식품업계, 굿즈 마케팅 활황

입력 2020-06-24 1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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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브랜드나 연예인 등이 출시하는 기획상품인 '굿즈'를 활용한 식품업계의 마케팅이 줄을 잇고 있다. 적은 비용을 투입해 인지도를 높이면서 부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서다. 스타벅스 '여름 e-프리퀀시 이벤트' 사은품인 '서머 레디 백'과 할리스가 피크닉 시즌을 겨냥해 내놓은 '폴딩 카트'는 품귀 현상이 빚어지며 중고 거래마저 이뤄진다.

이는 제품 자체보다 그 브랜드의 가치를 소비하는 최근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최근 업계는 자사의 아이덴티티를 더 확실하게 드러낼 수 있는 굿즈 개발 힘쓰고 있다. 굿즈 마케팅을 위한 협력 대상도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사진제공=삼양식품)

삼양식품은 한국과 일본에서 라인 메신저용 '호치' 이모티콘을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삼양식품은 2016년 불닭볶음면을 상징하는 자체 캐릭터 ‘호치’를 선보인 이후 웹툰과 공익광고, 굿즈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라인 메신저용 호치 이모티콘은 메신저에서 자주 사용하는 40가지의 표현을 호치 캐릭터를 활용해 만들었다. 호치의 다양한 몸짓과 표정으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라인 스토어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삼양식품은 자사 온라인 쇼핑몰인 삼양맛샵에서 불닭 캐릭터 굿즈를 판매한다.

판매 제품은 아트박스와 협업해 선보인 문구류 4종(핵불닭볶음면 수첩, 불닭볶음면 노트, 핵불닭볶음면ㆍ불닭볶음면 지우개), 애경산업 2080 브랜드와 컬래버레이션한 ‘2080 호치치약’, 컵라면 뚜껑 홀더로 사용할 수 있는 호치 피규어 ‘라꿍’ 등 총 6가지다. 전 제품 모두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삼양맛샵에서 호치 굿즈를 판매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삼양식품은 추후 판매 상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호치 굿즈로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즐거움을 제공하며 친근한 브랜드로 다가가고자 한다”며 “향후에는 게임 등 콘텐츠 분야로 호치의 활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SPC그룹)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장마철을 맞이해 이날부터 펭수 우산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매장에서 쿼터 사이즈(1만5500원) 이상 구매 시 ‘펭수 우산’을 3900원에 제공한다. ‘펭수 우산(2종)’은 EBS 인기 크리에이터 펭수를 연상케하는 노란색과 회색을 활용했고, 겉면에는 해맑게 인사하는 펭수 일러스트를 그려 넣었다.

우산 꼭지에는 빗물 받이 기능을 가진 물받이 캡을 달아 실용성을 더했으며, 캡에는 펭수 얼굴을 그려 넣어 귀여운 매력을 완성했다. 행사는 펭수 우산 소진 시 자동 종료된다.

배스킨라빈스 관계자는 “펭수와 협업해 선보인 아이스크림 케이크와 스티커의 인기에 힘입어 펭수 우산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일상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굿즈를 지속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빙그레)

빙그레는 예스24와 손잡고 도서 관련 굿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빙그레는 대표 아이스크림인 메로나, 붕어싸만코, 더위사냥 등을 모티프로 한 북 클립, 북 파우치, 독서대 등의 굿즈를 1일부터 예스24 온ㆍ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일정 금액 이상 도서 구매 시 적립금 또는 소액 결제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최근 식품업계에선 굿즈를 활용한 마케팅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11월 쇼핑몰 '무신사'와 함께 4만 원대 '참이슬 백팩'을 만들어 인기를 끌었다.

‘지나친 음주는 뇌졸중, 기억력 손상이나 치매를 유발합니다’로 시작하는 경고문구와 측면의 바코드, 빨간 참이슬 로고, 사각형 소주 팩 형태가 그대로 재현된 이 제품은 출시 5분 만에 400개가 완판됐다. 재구매 요청이 빗발치자 하이트진로는 무신사와 협의해 400개 제품을 추가로 내놓기도 했다. 이외에도 하이트진로는 지난해 '두꺼비 한방울잔'을 출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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