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은 정치, 사회, 경제, 연예 등 각 분야의 전일 주요 뉴스를 정리한 코너입니다. 출근길 5분만 투자하세요. 하루의 이슈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국토교통부, 그린벨트 활용 가능성 여부 검토
박선호 국토교통부 1차관이 15일 "도시 주변 그린벨트의 활용 가능성 여부 등 지금까지 검토되지 않았던 다양한 이슈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선호 1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주택공급확대 실무기획단의 첫 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는데요. 이어 "우리가 견지해야 할 공급 정책의 원칙은 좋은 입지에 시세보다 저렴하게 충분한 물량의 주택을 실수요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취업자 넉 달 연속 감소, 실업자 1999년 이후 최고
취업자 수는 넉 달 연속 감소세고 실업자 수는 1999년 실업자 통계 이후 최대치입니다. 통계청이 15일 발표한 '6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는 2705만5000명으로 전년 대비 35만2000명 감소, 실업자 수는 122만8000명으로 증가했다고 발표했는데요. 정동명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이날 "전 산업에 코로나19 영향이 미쳤으며 가장 두드러진 것은 대면서비스업이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은행 최고 연 6.0% 적금 출시
우리은행이 최고 연 6.0% 고금리 적금을 출시했습니다. 우리은행은 15일 우리은행 거래실적과 우리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고 연 6.0%의 고금리를 제공하는 정기적금 '우리 Magic 6 적금'을 출시한다고 밝혔는데요. 금리는 기본금리 연 1.5%p에 우대금리 최대 연 1.0%p와 특별우대금리 최대 연 3.5%p를 더해 최고 연 6.0%입니다.
◇"'다치킨자' 규제해주세요"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부동산 규제 풍자
다주택자를 겨냥한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가 이어지는 가운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청원글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치킨계의 다주택자 호식이 두 마리 치킨을 규제해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글인데요. 청원 내용은 각종 부동산 규제가 시장경제논리를 해치고 서민들의 부담을 키운다는 것입니다. 1만 명이 넘게 동의한 가운데 이 청원글은 청와대 홈페이지 관리자 측에 의해 삭제됐습니다. 청와대 측은 게시물을 비공개하면서 "사전동의 100명 이상의 요건을 충족하였으나. 청원 요건에 위배돼 관리자에 의해 비공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영국, 화웨이 퇴출 결정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가 영국에서 퇴출당합니다. 영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에 5G 네트워크 사업에서 화웨이 퇴출을 공식화했는데요. 영국 이동통신사는 내년부터 화웨이 5G 네트워크 장비를 신규 구매할 수 없습니다. 영국 통신망에 설치한 장비도 2027년까지 제거해야 합니다. 영국의 이번 발표는 미국이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화웨이를 퇴출하도록 압박하는 가운데 나온 조치입니다. 이번 결정에 의해 중국과 서방 국가 간의 관계가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