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TT 공룡 넷플릭스의 독주가 이어지고 있다. 지상파와 이통사 1위 SK텔레콤이 뭉친 토종 OTT '웨이브'를 2배 가까운 격차로 따돌리고 있다.
27일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지난해 12월(387만6604명) 국내 시장에서 월간활성이용자(MAU) 첫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2위 웨이브와 격차를 벌리고 있다.
넷플릭스 8월 MAU는 755만8292명으로 웨이브의 2배 가까운 기록을 보였다. 웨이브도 넷플릭스 추격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같은 달 웨이브 MAU는 387만9730명으로, 전월(321만1354명)보다는 20.9% 늘었다.
웨이브 MAU는 6월 314만15명에 이어 7, 8월까지 2개월 연속으로 증가했다. 웨이브 8월 MAU는 자체 최고 기록인 지난해 11월(402만3722명)에 근접한 기록이다. 웨이브는 7월 선보인 'SF8', '앨리스' 등 오리지널 독점작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다. 웨이브는 연말까지 오리지널 드라마와 예능 6편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여기에 개인화 및 추천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 환경도 개선하기로 했다. 웨이브는 내년 국내 진출하는 글로벌 OTT '디즈니플러스'와의 제휴를 통해 넷플릭스 점유율을 따라 잡는다는 목표다.
3위 서비스인 티빙은 7월(232만5586명)보다 9.7% 늘어난 254만9833명을 기록했다. 티빙은 그간 두 차례나 연기해왔던 'CJ ENM+JTBC' 연합 법인인 '통합 티빙'을 올 10월 출범하기로 가까스로 합의하면서 2위인 웨이브 추격에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하위 그룹인 국내 OTT는 이용자 확대가 더디다.
4ㆍ5위 서비스인 KT 시즌과 LG유플러스 U+모바일tv는 MAU가 줄었고, 6위인 왓챠플레이는 아직 MAU가 100만 명에도 미치지 못했다.
KT와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 제휴에 집중하면서 사실상 자체 OTT 기능이 시들해진 상태다. 왓챠플레이는 최근 일본 시장 진출을 선언하는 등 국내외 자본 투자에 공을 들이는 등 몸집 키우기에 나서고 있어 향후 분위기 반전을 예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