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표 지연·결과 불복 등 혼란 우려로 선거 후 광고 차단…페이스북·트위터도 선제 대응 나서
25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에 따르면 구글은 이날 광고주들에게 메일을 보내 “11월 3일 대통령 선거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전례 없는 개표가 이뤄질 것”이라며 “광고주는 후보자나 선거, 개표 결과 등을 언급하는 광고를 게재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번 차단 조치는 구글 애드와 DV360, 유튜브 등 구글의 서비스 플랫폼을 통한 모든 광고에 적용된다.
샬럿 스미스 구글 대변인은 성명에서 “올해 개표 결과 발표가 지연될 가능성을 고려할 때 투표가 마감되면 관련 광고를 차단하겠다”며 “이는 일시적인 조치로, 해제되는 즉시 광고주에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스미스 대변인은 광고 차단이 최소 일주일간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광고 차단 범위에는 △연방 정부나 주 정부의 공무원 또는 후보자를 언급하는 광고 △정당이나 투표 법안을 논의하는 광고 △선거를 언급하는 광고 △선거 관련 검색어로 실행되는 광고가 포함됐다.
선거 관련 광고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구글 만이 아니다. 페이스북은 공식적으로 대선 당선인이 발표되기 전까지 특정 후보자의 승리를 주장하는 광고를 거부하겠다고 못 박았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는 “선거 1주일 전부터 새로운 선거 광고를 받지 않겠다”며 “선거 막바지에는 새로운 주장이 나오더라도 이의를 제기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이미 지난해부터 정치 관련 광고를 전면 금지했다.
일반적으로 선거가 치러지고 나면 자정 전에 당선자가 발표되지만, 올해 선거는 코로나19로 인한 대규모 우편투표와 대선 불복 등으로 혼란이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며 IT 기업들이 선거 후 광고까지 신경 쓰게 됐다. 우편투표의 비율은 2016년 대선 당시 25%에 불과했지만, 이번에는 절반을 넘을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민주당이 저지르고 있는 사기 행위(우편투표) 때문에 대선이 연방대법원에 갈 것”이라며 선거 결과 불복 방침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